• HOME
  • 학과소개
  • 학과간 협동과정

학과간 협동과정



상담학과

본 상담학과는 교육학과, 기독교학과 그리고 아동복지학과의 협동과정으로 각 전문 영역에서의 전문 상담자 교육 및 양성 그리고 연구를 위하여 개설되었다. 이에 청소년 문제를 비롯하여 가정문제 그리고 군 상담을 비롯하여 특수집단에서 요구되는 문제에 전문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지식과 더불어 상담 및 연구에 주력할 수 있는 상담 전문가 양성을 주목적으로 한다.



교육과정

1) 석사과정

  • ① 본 교육과정을 통하여 상담전문가를 양성한다.
  • ② 상담 각 전문분야의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 ③ 상담관련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개발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2) 박사과정 (상동)

3) 통합과정 (상동)

TOP



교수소개

성명 직위 학위 전공 연구분야
김형태 명예교수 교육학박사(충남대학교) 교육학 교육상담론
배천웅 정년교수 교육학박사(Michigan State Univ.)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평생교육론
양명숙 교수 철학박사(Heinrich-Heine Universitaet Duesselsorf, Germany.) 심리학 발달 및 집단 & 가족상담
반신환 교수 철학박사(Graduate Theological Union) 정신분석 Lacan, DBT, 성인애착
김재철 교수 교육학박사(서울대학교) 교육연구방법 상담연구방법론 및 평가
최지영 교수 철학박사(University of Minnesota) 교육심리 교육심리와 상담
계재광 교수 철학박사(Fuller Theological Seminary at Pasadena) 리더십 조직변화, 코칭, 기독교리더십
문의정 부교수 철학박사(University of Maryland) 가족학 아동발달 및 연구방법론
박양주 부교수 철학박사(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교육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심우정 조교수 철학박사(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교육학 고등 및 평생교육
조화진 부교수 교육학 박사(연세대학교) 상담심리 상담과정 및 성과, 성격과 적응, 긍정심리, 상담윤리
조민아 부교수 교육학 박사(연세대학교) 상담교육 수퍼비전, 집단상담, 상담과정, 질적연구
박수미 부교수 교육학 박사(서울대학교) 임상심리 기분장애, 외상후스트레스 장애, 정신생리신호

TOP



교과목소개

상담학 전공

기본과정

CN601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3학점

인간발달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 및 연구, 논쟁점을 소개하고 있다.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측면에서의 인간 발달과정의 단계 및 특성을 다룬다.

CN602 성격심리학 (Personality Psychology)3학점

성격의 역동, 특성 및 유형, 성격의 인지적, 정서적, 동기적 측면을 포함한 성격이론을 소개한다. 또한 성격 평가, 성격 발달 및 성격과 적응의 문제를 다룬다.

CN603 상담윤리 (Ethics & Law of Counseling)3학점

상담자와 상담 전반에 대한 제반 윤리와 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각 상담영역에서 요구되는 윤리적 측면과 법적 대응조치와 진행 과정에 대하여 알아본다.

CN604 상담이론과 실제 (Theories & Practices of Counseling)3학점

상담학의 형성배경과 상담의 개념, 원리 등을 익히고 현존하는 상담이론들의 인간관, 상담목표, 상담기법과 과정, 상담자 역할과 내담자 역할 및 적용상의 장․단점 등을 이해한다.

CN605 정신건강과 상담 (Mental Health & Counseling)3학점

인간의 정신건강에 대한 개념과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건강뿐만 아니라 이들 간의 전체적 통합적 관점을 가져야 하는 인간 서비스영역에서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살펴보고자한다.

CN606 기초심리통계 (Basic Psychological Statistics)3학점

상담통계 내용에 대해 공부한다. 주로 다변량분석(MANOVA), 혼합 설계(반복측정을 포함)를 위한 변량분석, 중다회귀분석, 요인분석, 경로분석 등의 통계학의 연구에의 이용 방법과 결과의 해석을 공부하며 이를 위해 SPSS와 SAS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CN607 학업상담 (Academic Counseling)3학점

학업상담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상담실제에 관련된 지식을 이해한다. 효과적인 학습전략, 학습지진, 학습부진, 학습장애, 학습상담프로그램의 특징을 살펴본다.

CN608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3학점

가족상담에 관련된 제 이론들의 접근과 그 주요 개념들, 그리고 제 이론들을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각 접근이론의 특징들과 장·단점들을 파악하여, 가족문제의 특성에 따라 적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CN609 가족상담이론 (Family Counseling Theories)3학점

가족과 가족상담 연구의 기초가 되는 이론적 배경들을 분석한다. 다양한 환경과 맥락에서의 가족 문제들을 주요 이론들에 적용, 해석해 봄으로써 가족상담이론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CN610 개인상담 (Individual Counseling)3학점

개인상담에 대한 기초 이론과 더불어 상담과정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따라서 각 영역별에 따른 개별 상담을 기본 모델로 두고, 정신건강문제, 성격문제, 교육과 학습문제, 진로문제, 직업 적응문제, 부부문제, 가족문제, 기타 문제 등으로 나누어 구체적인 접근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상담교육에 관련된 제 문제들에 대하여서도 다루고자 한다.

CN611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3학점

내담자의 문제 및 욕구해결을 위하여 집단형성에서 종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여, 상담 전문가로서 상담기술을 더욱 연마하는 과정이다. 다양한 이론들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와 원인을 규명하고 원조 목표와 목표달성 방법들에 대한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고 효과적으로 원조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CN612 심리검사 및 평가 (Psychological Measurement & Testing)3학점

심리검사에 대한 이론과 다양한 방법들을 공부함으로써 심리검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증진시키고, 다양한 장면에서 활용되는 실제의 대표적인 심리검사들을 검토해보면서 검사의 활용도를 인지하고 발전된 방향을 제시할 수 있게 한다. 그리하여 상담·치료의 현장에서 문제 상황에 따라 적절한 도구를 선택하고 올바르게 사용하며 그 결과를 정확하게 해석하여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CN613 이상심리학 (Abnormal Psychology)3학점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가들이 정신적인 문제를 가진 내담자들을 좀 더 바람직한 적응 수준으로 이끌 수 있도록 역기능적인 심리적 장애 문제를 다룬다. 이에 약물 중독을 비롯하여 신경증 및 불안증, 우울증, 분열증, 편집증 등과 더불어 다양한 정신 병리적인 측면에 대하여 알아본다.

CN614 상담프로그램개발과 평가 (Counseling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3학점

상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단기간 자원을 집중 투여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의 기초가 되는 학문적, 사회문화적 요구조사, 프로그램의 구성 방법 ,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들을 연구하게 된다.

CN615 다문화상담 (Multi-Cultural Counseling)3학점

문화에 따른 사회심리학 이론의 차이를 다룬다. 사회심리 이론을 사용한 비교문화 연구 결과를 다룬다.

CN616 다문화사회와 상담 (Multicultural Society and Counseling)3학점

상담에 영향을 주는 문화적 다양성과 관련된 가치, 상호작용 패턴, 사회적 환경과 조건, 트렌드를 분석한다.

CN617 부모교육 및 상담 (Parents Education & Counseling)3학점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자녀의 발달 및 부모역할 변화에 대한 제이론을 학습하고 이에 근거하여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른 적절한 부모역할 변화에 대해 탐색해본다. 그리고 부모-자녀와의 관계에 대한 교육과 상담의 과제에 대해 연구한다.

CN618 상담실습 (Practice of Counseling)3학점

유능한 상담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상담자의 상담 능력을 슈퍼비전을 통하여 향상시키고, 이와 더불어 내담자의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현장에서의 사례를 중심으로 상담자 교육을 강화시킨다.

CN619 상담연구방법론 (Counseling Research Methods)3학점

사회과학연구를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추리통계의 개관 및 과학적 연구설계 방법(즉, 실험설계, 유사 실험설계, 및 사후실험설계)에 대한 중점적인 소개하고 상담분야 연구에 대한 방법상의 전반적인 문제를 연구의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평가하고 논의한다.

CN620 동양문화와 상담 (Oriental Philosophy & Counseling)3학점

동양철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이들에 대한 제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알아본다.

CN621 예술치료 (Arts Psychotherapy)3학점

고유한 인간정신의 미묘하고 복합적인 문제들에 대한 접근과 치료를 언어보다 미술, 음악, 연극, 무용, 시 등의 예술매체를 두 가지 이상 사용하여 접근하고자 한다.

CN622 위기상담 (Crisis Intervention & Counseling)3학점

위기의 정의, 위기개입의 모형, 위기상담의 방법론을 분석한다. 자살, 폭력, 왕따, 중독과 같은 개별 위기의 특징을 분석하고 각각의 개입과 상담의 방법론을 분석한다. 그리고 새로운 방법론을 구성하도록 권장한다.

CN623 인지행동치료 (Cognitive Behavioral Therapy)3학점

증거기반실천으로서 인지행동치료의 이론들을 선택하여 분석한다. 상담의 원리와 기제, 과정, 구조, 그리고 방법과 기법들을 정신장애의 기제와 관련하여 분석한다.

CN624 정신분석학 (Seminar on Psychoanalysis)3학점

정신분석학 상담의 구조와 과정에 대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분석한다. 특히 대상관계이론과 자아심리학이나 라캉이론에 초점을 준다. 꿈의 해석, 통찰의 구조, 상담관계의 구조와 과정을 분석하고 기술을 학습한다.

CN625 상담연구세미나 (Seminar in Counseling Research)3학점

상담영역에서 거론되는 여러 가지 논쟁 및 주요 논제를 중심적으로 관련된 연구보고서나 논문 등을 검토하고 토의함으로써 보다 깊이 있는 전문지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CN626 상담슈퍼비전 (Counselor Supervision)3학점

상담의 실제과정에서 상담자가 효과적인 상담관계를 발전 시켜나가는데 필요한 상담이론에 기초한 상담기술들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필요한 상담자를 위한 슈퍼비전하는 방법을 습득케 한다.

CN627 상담과 법 (Counseling & Law)3학점

중급과정

CN701 상담심리세미나 (Seminar in Counseling Psychology)3학점

상담심리세미나는 상담심리이론을 여러 상담상황에 적용시키면서 상담에 필요한 내용요소들을 명확히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담심리분야의 주요 주제들을 심층적으로 다루게 되며 발표와 토론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CN702 개인사례연구 및 슈퍼비전 (Case Study on the individual & Supervision) 3학점

개인상담에서 개인의 문제행동의 특성과 원인을 찾아내서, 거기에 대한 치료적 대책을 강구하고자 한다. 특정 개인의 문제행동을 밝혀내기 위해 출생에서부터 현재까지의 생활사(生活史)를 기초로 해서, 여러 가지 면에서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CN703 개인상담연구 (Study of Personal Counseling) 3학점

본 과목은 개인상담에 관련된 이론과 실제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개인상담의 도입에서 종결까지의 실제과정을 이해하고 각 과정에 적합한 상담이론 및 기법에 대해 이론적이며 실천적 지식을 습득하는데 있다.

CN704 상담철학 (Philosophy of Counseling)3학점

상담자와 상담 과정 전반을 관통하는 핵심주제들을 철학적 측면과 윤리적 측면에서 고찰한다.

CN705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Group Counseling Program Development & Operations)3학점

집단심리치료 및 상담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 프로그램에 대해 이해하고 임상적용에서의 이론적 문제 및 실제적 문제를 포괄적으로 다룬다.

CN706 집단상담 슈퍼비전 (Supervision of Group Counseling)3학점

집단상담에 대한 제반 과정에 대한 수퍼비전을 통하여 집단상담에 대한 전반적인 지도능력을 향상 시킨다. 집단상담 실제 장면에서 상담자로서 지식과 기술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상담 실제와 기술을 확장할 수 있는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CN707 집단상담연구 (Study of Group Counseling)3학점

본 과목은 집단상담에 대한 제반 이슈에 대하여 연구분석한다. 다양한 집단상담이론과 기법을 실제 적용함으로써 집단상담 전문가로서의 상담실무능력을 배양한다.

CN708 청소년상담 (Adolescent Counseling)3학점

청소년의 발달 특징과 적응문제를 살펴보고, 특히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와 갈등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상담이론, 실제적인 기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CN709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3학점

진로상담과 직업상담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고 진로발달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또한 다양한 진로상담 이론과 그 과정 및 기법 그리고 여러 가지 진로발달 및 상담 프로그램들을 이해하고 습득하도록 한다.

CN710 학교상담의 실제 (Practice of School Counseling)3학점

학교상담의 역사와 발달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학교상담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학교 상담가로서의 역할과 임무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CN711 군상담 (Counseling in Military Setting)3학점

군 환경에서의 인간관계와 갈등관리, 심리진단평가, 개인 및 집단상담, 성격심리, 조직 및 사회심리학을 다룬다. 또한 군 환경에 적합한 상담 기술 및 방법을 다룸으로써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지식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CN712 특수아상담 (Special Counseling)3학점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 상담에 필요한 이론적, 실제적 지식을 다룬다. 특수아상담에서는 자폐아, 정신지체, 애착장애 뿐만 아니라 영재아를 대상으로 하는 상담도 포함한다.

CN713 고급성격심리학 (Advanced Personality Psychology)3학점

성격의 구조, 과정, 발달 및 병리를 설명하는 전통적 이론들을 새로운 이론들과 비교 분석하고 인간행동의 이해와 교정을 위한 적용 방법들을 심도 있게 다루고 구체적 성격장애의 진단기준과 이론들을 분석한다. 그리고 각 장애에 대한 효과적인 상담과 심리치료의 접근방법과 기술을 분석한다.

CN714 불안장애의 상담 (Psychotherapy of Anxiety Disorders)3학점

불안장애의 진단기준과 이론들을 분석한다. 그리고 각 불안장애대한 효과적인 상담과 심리치료의 접근방법과 기술을 분석한다.

CN715 기분장애의 상담 (Psychotherapy of Mood and Bipolar Disorders)3학점

기분장애와 양극성장애의 진단기준과 이론들을 분석한다. 그리고 기분장애와 양극성장애에 대한 효과적인 상담과 심리치료의 접근방법과 기술을 분석한다.

CN716 신경발달장애의 상담 (Psychotherapy of Neurodevelopmental and Disruptive Behavioral Disorders)3학점

아동기의 정신장애의 진단기준과 이론들을 분석한다. 신경발달장애 등에 대한 효과적인 상담과 심리치료의 접근방법과 기술을 분석한다.

CN717 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3학점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학습이론들을 공부하며 이들 각 이론들의 실제 응용을 위한 기초 원리와 기술 등을 학습한다. 특히 상담, 임상, 장애, 심리치료의 기반을 구성하는 행동수정을 위한 학습 심리적 기법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CN718 비교심리치료 (Comparative Psychotherapy)3학점

본 과목은 심리치료에 대한 제반 이론들을 비교 분석한다. 다양한 심리치료 이론과 기법이 구체적으로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토의하고 시연한다.


고급과정

CN719 고급발달심리세미나 (Advanced Developmental Psychology Seminar)3학점

기초과목인 발달심리학을 확장하여 인간의 생애 주기별 변화에 대한 기술과 설명에 초점을 둔다.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까지의 인간 발달을 인지적, 사회 정서적, 언어적, 성격적 차원에서 고찰하고 각 시기별로 가장 중요한 주제와 연구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CN720 가족상담슈퍼비전 (Family Counseling Supervision)3학점

가족체계를 변화시킴으로써 가족 구성원 각각의 삶을 변화시키려는 상담접근의 독특한 형태임을 인식하고, 가족상담에서 변화의 초점이 전체 가족에 있음을 이해하는 체계적 접근을 이해한다.

CN721 심리치료와 고급상담이론 (Psychotherapy & Advanced Consultation Theory)3학점

상담 및 심리치료의 주요이론에 대한 충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 심리치료에서 주목받고 있는 치료적 요소들을 정서, 조절, 관계, 수용이라는 맥락으로 개념화하고 이를 다루는 심리치료의 최신지견-변증법적 행동치료, 수용전념치료, 심리도식치료, 정서중심치료-을 학습함으로써 통합적인 치료적 관점을 확립한다.

CN722 현대상담이론 (Contemporary Theories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3학점

상담학의 최근 동향과 주요 논쟁점들을 다룬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 전문화되어 가는 상담영역에 대한 이론 및 실제를 다룬다.

CN723 고급심리검사의 이해(Advanced Psychological Measurement)3학점

기초과목인 심리검사의 이해를 확장하여 심리학적 이론에 기반을 둔 다양한 심리검사들의 제작과정과 실시방법, 채점 및 그 결과에 대한 해석을 다룬다. 또한 심리검사를 사용할 때 고려해야 하는 각 검사도구들이 지니고 있는 이론적 시사점과 제한점도 검토한다.

CN724 정신병리학 (Psycho pathology)3학점

정신 병리적인 증상을 가진 내담자들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하여 제반 정신 병리적인 측면에 대하여 다룬다.

CN725 고급상담연구방법론 (Advanced Counseling Research Methods)3학점

기초과목인 상담연구방법론을 확장하여 현장연구에서 수집한 자료에 대한 분석법에 대한 지식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기초심리통계에서 다룬 내용을 기반으로 주로 다변량분석(MANOVA), 혼합 설계(반복측정을 포함)를 위한 변량분석, 중다회귀분석, 요인분석, 경로분석 등의 고급 통계학의 연구에의 이용 방법과 결과의 해석을 공부하며 이를 위해 SPSS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CN726 고급심리통계 (Advanced Psychological Statistics)3학점

상담학 분야의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계량적 자료의 분석을 필요로 한다. 이 강좌는 통계학적인 지식과 방법을 상담과정에서 생성한 자료에 적용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CN727 질적연구방법론 (Methodologies of Qualitative Research)3학점

근래 사회과학을 지배하여 온 양적 연구방법의 한계를 극복하여 탐구의 영역을 확장하고 행위자의 주관적 경험과 의미의 세계에 대한 내용의 심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인간의 심리와 행동, 대인간 관계, 그리고 집단의 역동에 관한 연구에 질적 접근 방법을 도입하는 방안과 그 구체적인 방식에 대해 학습한다.

CN728 질적연구세미나 (Qualitative Research Seminar)3학점

질적연구 세미나는 사회과학 연구자를 위한 질적 연구 방법을 탐색하는 수업으로, 질적 연구의 설계와 수행 관련 고려사항 등 질적 연구 수행과정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근거이론, 내러티브탐구, 사례연구 등 질적 연구의 다양한 방법론을 논의한다.

CN729 심리검사 개발(Development of Psychological Test)3학점

이 강좌는 개인의 성격, 적성, 지능, 흥미, 태도 등의 심리적 속성을 측정할 수 있는 심리검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강의 내용으로는 검사의 유형, 문항제작 기법, 문항분석,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척도화 방법 등을 다룬다.

CN730 상담프로그램개발과 운영(Counseling Program Development & Operations)3학점

상담학 관련 제반 이론, 방법론을 적용하여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해보고 평가하는 원리를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 평가한다.

CN731 결혼과 가족상담 (Marriage and Family Counseling)3학점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최근 상담학의 경향은 현재 가정이 안고 있는 문제들을 치료적인 관점에서 해결해 주는 노력보다는 예방, 발달 차원에서의 접근을 시도한다. 이 과목은 결혼을 앞둔 이들을 돕기 위한 결혼예비상담의 이론적 배경과 새로운 접근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CN732 가족과 부부상담 (Family and Married Couple Counseling)3학점

가족과 부부는 가정을 이루는 기초 단위로 건강한 부부가 건강한 가정을 이루어 나간다. 이 과목은 건강한 부부관계가 무엇인지와 그 관계를 악화시키는 제반 문제요인을 찾아 행복한 부부관계를 이루어 나가도록 그들을 도울 수 있는 가족과 부부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연구한다.

CN733 사이버 상담 (Counseling in Cyber)3학점

사이버상담의 개념과 역사를 소개하고, 관련이론을 이해한다. 사이버상에서 이루어지는 상담의 특징 및 내용, 상담기법, 효과에 대하여 탐구한다.

CN734 중독의 상담 (Addiction Counseling)3학점

알코올 중독, 인터넷 중독, 도박 등 제반 중독증상과 관련된 내담자를 돕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을 다룬다.

CN735 진로와 생애상담(Career & Life Counseling)3학점

개인의 생애 전체를 성공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진로지도의 개념을 이해하고 진로발달에 대한 특성이론, 의사결정이론, 사회이론, 심리이론 및 발달이론을 연구한다.

CN736 예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Art Therapy)3학점

음악 및 미술 등의 예술을 통한 상담 접근에 대하여 이론과 실제를 중심으로 다룬다.

CN737 외상후스트레스장애 (Seminar on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3학점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의 원인, 개입, 및 치료에 대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분석한다.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상담의 과정과 기술을 학습한다.

CN738 정서장애 심리치료 (Psychotherapy of Emotional Dysregulation)3학점

임상현장에서 나타나는 과도한 정서와 정서조절의 실패와 관련된 장애들에 대한 최신 이론을 분석하고 각 정서장애를 치료하는 최신 치료기법들을 분석하고 비교한다. 주요 주제는 불안, 우울, 그리고 분노이다. 특히 분노를 포함하는 장애를 분석하고 개입방법을 분석한다.

CN739 폭력과 상담 (Seminar on Violence & Mediation)3학점

폭력의 발생을 예방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들을 분석한다. 폭력가해자에 대한 상담과정과 기술에 대한 이론들을 분석하고 기술을 학습한다. 조직의 폭력에 개입하는 중재에 대한 이론들을 분석하고 기술을 학습한다.

CN740 노인상담학 (Counseling for the Elderly)3학점

현대의 급속한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과 함께 노인문제에 대한 다양한 문제와 위기가 초래되고 있다. 본 과목은 노인들이 겪는 문제와 위기를 돕기 위해 노인의 심리와 그들의 환경을 연구하여 그들을 도울 수 있는 적합한 상담기법들을 배우게 된다.

CN741 가족상담실제 (Practice of Family Counseling)3학점

가정에서 일어나는 개인적, 집단적 제반 문제들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들을 배우고, 가족의 역동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상담 기법을 알아본다. 이를 통해 현대 가족이 갖고 있는 다양한 가족문제에 대한 상담적 접근의 이론과 실제를 모색하게 될 것이다.

CN742 초개인심리학과 상담 (Transpersonal Psychology & Counseling)3학점

초월영성 접근을 바탕으로 트랜스퍼스널 심리학과 더불어 최근의 영성적 제 접근에 대하여 다룬다.

CN743 통합심리학 (Integrated Psychology)3학점

동․서양의 철학 및 심리학을 상담 관점에서 접근하여 분석하고 이들에 대한 통합 접근에 대하여 탐구한다.

CN744 초월영성상담(Transcendence Spirituality Counseling)3학점

인간의 무의식에 뿌리 깊게 쌓인 상처를 다루기 위해서는 의식적인 기법들로는 한계가 있으며, 무의식을 다룰 수 있는 초월적인 영성기법에 대한 상담의 이론적 접근을 통해 인간이 겪는 갈등과 혼란을 현실적인 삶보다는 이를 초월하여 보다 근본적인 세계와의 만남이 인간의 문제들을 다루고자 한다.

CN745 요가명상치료 (Yoga Meditation Therapy)3학점

요가명상을 통하여 조화를 이루고, 이를 통하여 건강한 정신 상태와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CN746 음악치료(Music Therapy)3학점

편안한 마음과 순수한 의식으로의 몰입을 유도하는 훌륭한 명상음악은 유장한 호흡, 뇌파의 안정과 숙면, 피로해소, 집중력 향상은 물론 트랜스 효과를 가져다준다. 이에 특정한 소리나 음악을 이용하여 호흡을 가다듬고 시각화하는 다양한 명상 기법을 체험하여본다.

CN747 미술치료(Art Therapy)3학점

다양한 심리치료의 수단적 매체 가운데서 미술 재료와 활동이 지닌 잠재적 역량을 최대한 발굴하고, 활용하여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돕는 방법인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TOP



논문연구

석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Ⅰ)0학점
석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Ⅱ)0학점
박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Ⅰ)0학점
박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Ⅱ)0학점
박사논문연구Ⅲ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Ⅲ)0학점

석사학위청구논문 대체내규

정원내 6학점 이상 추가 이수
KCI등재후보 이상 학술지 게재논문(주저자 또는 교신저자)
택 1
전원외(외국인) 6학점 이상 추가 이수
KCI등재후보 이상 학술지 게재논문(주저자 또는 교신저자)
택 1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