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공학과
본 학과에서는 교육, 연구, 봉사라는 본교의 교육 이념과 전문인력 양성이라는 대학원의 교육목적에 입각하여, 오늘날 매우 급격한 속도로 성장, 발전하고 있는 정보화 사회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정보통신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따라서 본 학과는 전문 지식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의 양성을 통하여 정보통신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인류와 국가 및 사회에 봉사함을 교육의 목적으로 한다.
교수소개
성 명 | 직 위 | 학 위 | 전 공 | 연구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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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영선 | 교수 | 공학박사(한국과학기술원) | 전산학 | 인공지능/음성인식 |
박성우 | 교수 | 공학박사(Univ. of California,Irvine) | 전기 및 컴퓨터공학 | 컴퓨터통신망 |
은성배 | 교수 | 공학박사(한국과학기술원) | 전산학 | 컴퓨터구조 |
류성한 | 교수 | 공학박사(POSTECH) | 전자공학 | RFIC 및 시스템 |
차신 | 부교수 | 공학박사(한국과학기술원) | 전산학 | 시스템안전성 |
유동호 | 조교수 | 공학박사(한국과학기술대학교) | 방송정보통신융합 | 이동통신시스템 |
정광현 | 조교수 | 공학박사(한국과학기술원) | 전자공학 | RF 회로 및 시스템 |
교과목소개
정보통신공학 전공
- IC601 신호및시스템특론 (Advanced Signals and Systems) 3학점
- 본 교과에서는 연속과 이산적인 신호와 시스템의 진보된 그러나 필수적인 내용들을 다룬다. 목표는 신호와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합성하는 기술을 터득하는 것이다.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연속신호와 시스템의 취급과 그 결과를 이산 신호와 시스템에 확장하는 것이다. 다양한 신호의 종류, 시불변 시스템, 푸리에 전개, 푸리에 변환, 라플라스 변환과 응용, 이산신호, 임펄스 응답, 임의 신호에 대한 응답을 구하기 위한 컨볼루션, 이산신호에 대한 Z 변환, 유한 길이 시퀀스에 대한 푸리에 변환, 고속 푸리에 변환 등이 다루어진다.
- IC602 확률및랜덤프로세스 (Probability and Random Process) 3학점
- 통신 시스템에 나타날 수 있는 여러 현상들을 사전에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에 대한 정성적 또는 정량적 모델링이 필요하며, 이 모델링에 의해 시스템의 실제 동작은 어느 정도 예측되어질 수 있다. 그러나, 시스템 이용자로부터 발생하는 데이터 중 대부분은 일반적으로 그 트래픽 특성이 예측하기 어려운 불확실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실제 시스템에 근접한 모델링을 위해 확률 및 통계적 기법의 도입이 불가피하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과목은 컴퓨터통신을 전공하기 위한 기초도구과목으로서 확률변수, 랜덤프로세스, 통계적 분석 기법 등을 포함하는 확률이론 전반에 대해 공학적 관점에서 다시 살펴본다.
- IC603 인터넷프로토콜 (Internet Protocols) 3학점
- 본 강의의 목적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최근 급속한 발전을 하고 있는 인터넷의 구조와 동작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다. 본 강의에서는 IPv4를 기반으로 하는 TCP/IP 프로토콜 스택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나아가서는 IPv6나 mobile IP와 같은 차세대 인터넷 및 무선 인터넷 관련 기술들을 살펴본다.
- IC604 디지털전송이론 (Digital Transmission Theory) 3학점
- 디지털 전송이란, 디지털 데이터를 디지털 펄스 신호로 표현하여 송신기, 전송로, 수신기의 순서로 전송하는 것으로서, 여러 가지의 신호처리 과정이 수반된다. 송신기에서의 디지털 변조 과정, 전송매체에서의 신호가 왜곡 및 잡음, 수신기에서의 신호 복조 및 검파, 데이터 복원 등이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디지털 전송에 관련한 제반 통신 공학적 문제를 다룬다. 푸리에 변환 및 신호 표현법, 선형시스템 이론, 확률론과 랜덤 프로세스의 신호처리 기법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한다. 전송 시스템의 모형과 전송 문제의 주제를 정리하고, 각종 전송선로의 특성 분석, 송신기 및 수신기 최적화 설계, 변복조 이론, 동기화 이론, 오류정정 부호화 이론, 전송 품질 분석 등을 공부한다.
- IC605 패턴인식론 (Theory of Pattern Recognition) 3학점
- 패턴 인식론은 컴퓨터와 같은 기계 장치를 사용하여 물체의 특징을 분류하여 인간 공학적인 응용을 용이하도록 하기 위한 확률론적 유추와 신경망, 영상 해석, 음성 신호 해석 및 인식, 컴퓨터 비젼 등의 알고리즘과 시스템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주요 다룰 내용으로는 변별 분석, 특징 추출, 에러 추정, 군집 분석, 문법적 추론, 파싱 등의 이론을 공부하고, 관련된 알고리즘의 구현 및 관련 시스템의 구성을 살펴본다.
- IC606 고등컴퓨터구조 (Advanced Computer Architecture) 3학점
- 컴퓨터 구조는 1990년 이래로 비약적인 진화를 겪었다. 수퍼스칼라, 파이프라이닝, 캐쉬, 분기예측, 그리고, 명령어 레벨 병렬성 기법 등이 마이크로프로세서 설계시에 주요 주제로 떠올랐다. 이 과목에서는 PC, 서버, 임베디드 시스템 등의 고등 컴퓨터 구조를 다룬다. 과목의 목표는 상기한 여러 설계 기법들을 이해하고 설계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얻는 것이다.
- IC607 영상처리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Image Processing) 3학점
- 영상처리분야는 과학과 우주, 영화, 비디오, 의료 산업, 프린터, 디지털 카메라, 컴퓨터 광고,공장 자동화, 인터넷, 스캐너 분야 등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을 갖는 종합 예술적인 학문이다. 본 교과목에서 다루게 될 주요 내용으로는 영상의 획득, 표현, 저장에 관련된 포맷 변환, 획득된 디지털 영상의 영역 처리, 기하학적 처리, 프레임 처리, 디더링 기법, 영상 변환, 이미지 모핑, 워핑 기법, 영상 데이터의 압축과 부호화 과정 등을 다루게 될 것이다. 실제적인 알고리듬 개발을 위하여 기존의 영상 관련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사용법을 익히고 C/C++ 언어를 사용한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습을 수행한다.
- IC608 고급공학수학 (Advanced Engineering Mathematics) 3학점
- 정보통신공학의 각종 이론을 수학적 개념과 수리적 표현법으로 이해할 수 있기 위해서 필요한 공학수학의 지식을 재확립하고 심화시키기 위한 것이다. 학부에서 배웠던 대학수학 및 공학수학의 범위를 크게 벗어나지는 않지만 좀더 심도 있게 학습한다.
- IC609 3차원영상처리 (3Dimensional Image Processing) 3학점
- 3차원 디지털 영상처리와 분석은 생물 의학, 지진학, 기상학, 재료과학 등 여러 과학 분야에 많은 응용을 가져 올 수 있는 분야이다. 3차원 영상 처리 기술은 2차원 영상처리의 확장으로도 생각될 수 있지만 다른 분야로 간주되기도 한다. 본 교과에서는 볼륨 필터링, 3차원 푸리에 변환과 응용, 3차원 물체의 기하학적인 특성과 위상, 영역부활과 에지 검출, 데이터 저장, 가시화와 같은 처리와 분석기술들을 다룬다.
- IC610 통신시스템특론 (Advanced Communication System) 3학점
- 유선 통신망과 무선 통신망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통신 시스템의 요소, 기술, 구성에 대하여 다룬다. 신호의 스펙트럼과 아날로그 변복조의 개념, 전송 선로의 종류와 특성, 디지털 통신시스템에 대하여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통신시스템의 활용 사례로서 전화 시스템, 디지털 방송, 유무선 LAN, 위성통신 및 위성방송, 셀룰라 통신, 광통신 시스템 등, 시스템 측면에서의 설계 고려 사항과 기술, 규격 등에 대하여 살펴본다.
- IC611 음성신호처리 (Speech Signal Processing) 3학점
- 음성은 인간 사이의 가장 기본적인 통신 수단으로서 사람과 기계간의 인터페이스를 위해서도 매우 편리한 수단이 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따라서 음성을 통신에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음성신호의 각종 처리기술에 관한 내용을 다루며, 이는 궁극적으로 음성을 통하여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한 기술을 말한다. 그 내용으로는 청각의 기본적 성질, 음성의 기본 성질, 음성 분석법, 음성부호화, 음성의 합성, 음성인식, 화자인식, 통신을 위한 전송과 그에 대한 품질평가 등을 다룬다. 특히, 실용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하여 실시간 처리를 위한 알고리즘과 하드웨어적 가운데 고려해야 할 내용을 다룬다
- IC612 무선인식시스템기술 (RFID Technology) 3학점
- 유비퀴터스 시대의 핵심기술인 RFID 시스템을 전자 Tag 와 Reader/Transmitter로 구분하여 연구하고, Anti-Collision 및 Antenna기술을 연구하며, 국제 표준화 동향 및 Code 식별 체계를 연구한다. 개인 정보 보호 기술, 물류유통 과정 추적 과 네트워크를 이용한 응용 서비스 기술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 IC613 데이터네트워크 (Data Networks) 3학점
- 정보화 사회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통신망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구성 요소이다. 따라서 정보 통신 공학 전공자로서 통신망 (LAN, MAN, WAN)의 구성이나 동작 원리는 기본적으로 갖추어져야 할 전공 지식인 것이다. 본 강의는 통신망의 구성 원리와 보다 효율적 망운용을 위한 프로토콜 및 알고리즘의 이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프로토콜 구조 관점에서 볼 때 본 강의는 OSI 참조 모델의 7 계층 모두를 포함하고 있다.
- IC614 마이크로프로세서특론 (Special Topics on Microprocessors) 3학점
- 최근들어 임베디드 시스템은 우리 일상의 도처에 파고들어있다. 예를 들어, 핸드폰, 자동차, VCR, 카메라, 및 대부분의 가전제품에 이에 해당한다. 이에 따라 새로운 설계 및 구현 기법들이 요구되며 본 과목의 주요 관심 사항이다. 먼저, 학생들은 마이크로프로세서에 관한 이론들을 수업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 실험 키트를 활용하여 실습을 진행하며 최종적으로 새로운 응용을 설계 및 구현하는 기말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IC615 VLSI설계 (VLSI Design) 3학점
- 멀티미디어 기술과 반도체 기술이 최근에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고도한 기능의 정보통신 기술이 가능하게 되었다. 음성신호에서부터 영상신호에 이르기까지, 유선통신과 무선통신을 망라하여 매우 다양한 통신 형태가 가능하게 되었고, 통신속도의 고속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매우 정밀한 신호처리 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고속 고기능의 정보처리를 위한 하드웨어의 구현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리고 신호처리 기술과 정보처리 기능은 궁극적으로는 VLSI 형태로 구현된다. 본 교과목에서는 VLSI 설계 제작에 관련되는 제반 이론과 설계 기술을 학습한다. 신호처리 또는 데이터 처리를 수행하는 알고리즘이나 논리의 기능적 표현식부터 출발하여 VLSI 칩으로 구현되는 설계과정의 단계를 배우고, 각 세부단계에서 필요로 하는 각종 CAD 환경 및 도구, 다양한 설계 기법을 공부한다.
- IC616 디지털신호처리특론 (Advanced Digital Signal Processing) 3학점
- 본 교과의 초점은 디지털 신호처리에 대한 실질적인 지식을 얻는데 있다. 특히, 대학원 학생들은 DSP 개념을 포함한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 주제를 찾을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샘플링 정리와 이산시간 신호 및 시스템, DFT와 FFT에 의한 이산 변환, Z 변환과 응용, 상관함수와 컨볼루션과 스펙트럼 추정 해석, 실질적인 신호처리 응용과 구현들을 다루게 된다.
- IC617 정보및부호화이론 (Information and Coding Theory) 3학점
- 정보원으로부터 발생되는 랜덤한 심볼열은 그 값이 바로 하나의 특정한 정보가 되는 것이지만, 심볼열의 값이 변화하면서 진행되어 나가는 과정이 보여주는 확률통계적 특성으로부터 심볼열이 갖는 평균 정보량을 정량적으로 계산할 수가 있다. 본 교과목은 확률론과 정보량의 관점에서 통신시스템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정보이론을 위시하여 정보를 표현하거나 전송 오류를 복구하기 위한 각종 부호화 이론을 배운다. 먼저 엔트로피와 정보량, 채널용량에 대한 개념을 기초로 하고, Shannon의 채널코딩 및 소스 코딩이론, Rate Distortion 이론을 배운다. 원천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부호화하는 소스 코딩 방법과 전송 오류를 제어하기 위한 채널코딩 기법에 대해서 각각의 원리와 성능을 분석하며, Shannon의 코딩이론과의 관계를 연구하고 각각의 응용 분야를 학습한다.
- IC618 음성언어처리 (Spoken Language Processing) 3학점
- 음성 언어는 편리하고 간단한 통신 방법 중의 하나이다. 이런 음성 언어를 컴퓨터로 표현하고자 하는 연구는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다. 본 교과에서는 음성 언어 처리기술에 사용되는 이론과 기법들을 살펴본다. 특히, 음성의 생성과 인지, 음성 분석, 강조, 코딩, 합성 인식, 언어 모델링들을 다룬다. 또한 음성과 언어의 통계적 모델에 초점을 맞춰 널리 사용되는 은닉 마코프 모델과 EM 알고리즘 등을 다룬다.
- IC619 운영체제특론 (Special Topics on Operating Systems) 3학점
- 이 과목은 운영체제 및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구조에 관한 대학원 과정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전통적인 운영체제에서부터 웹기반의 시스템까지 다양한 분야의 소프트웨어 구조 및 설계 기법 등에 대한 이론 및 구현 기술을 다룬다. 수업 방법은 교수가 주요 이론을 소개하고 학생들을 관련 논문들을 조사, 발표하는 형식이다.
- IC620 광대역네트워크 (Broadband Networks) 3학점
- 최근의 정보 통신은 개인화, 지능화, 멀티미디어화로 요약될 수 있으며 정보 전달 수단으로서의 통신망 역시 광대역화 되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된 통신 프로토콜들 역시 보다 복잡, 다양해져가고 있으며, 이들에 대한 이해는 심도 있는 학습을 통하여 얻어질 수 있다. 본 수업은 고속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광대역 통신에 대한 학습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광대역 통신 시스템의 기본 이론, 광대역 통신망의 구성, 또한 관련된 유․무선 통신 기법들의 원리 및 기능들을 이해하고자 한다.
- IC621 정보통신세미나Ⅰ (Seminar on Information & CommunicationⅠ) 3학점
- 본 수업은 세미나를 통해 정보 통신 공학 분야에 있어서 최근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몇 가지 주제들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IC622 정보통신특강Ⅰ (Advanced Information & CommunicationⅠ) 3학점
- 정보통신 분야의 전반적인 발전 추세와 현황, 전망 등을 폭넓게 소개하여 정보통신 분야의 주역으로서 필요한 안목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정보통신 분야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부문 간의 상호 관련성에 대하여 고찰하며 정보통신 산업의 발전을 위한 국가 정책의 내용과 변천 과정 및 그 적절성에 대하여 살펴본다.
- IC623 특수과제연구Ⅰ (Seminar in selected Topics in Information & CommunicationsⅠ) 3학점
- 정보통신 분야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광범위한 분야에서 정보통신공학의 원리 이해와 응용이 요구되어 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위성통신, 광통신, 무선통신, 디지털 전송, 음성신호 및 영상신호 처리, 데이터네트워크, 인터넷, 가상현실 등의 정보통신 분야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발전시키며, 응용할 수 있는가 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 IC701 전기광학 (Electro Optics) 3학점
- 전기광학에 처음으로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실제적인 문제를 풀기 위함이 목표이다. 정상 위상 방법은 물론이고, 물체의 영상이 어디에 결상되고, 크기가 얼마며, 어느 정도의 광이 광 검출기에 도달할 것이며, 관측되는 물체의 크기가 얼마나 될 것인지에 관련한 주제들이 다루어진다. 이를 위한 내용으로 이미징, 복사 측정, 광원, 검출기, 레이저, 홀로그래픽 등으로 구성된다.
- IC702 컴퓨터비젼 (Computer Vision) 3학점
- 컴퓨터 비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몇 장의 영상으로 실세계의 구조를 아는 것이다. 이를 위한 기술들은 카메라 프로젝션 행렬로서 표현되는 기하학적인 원리와 대수 표현 방법에 달려 있다. 실제에 있는 예제들로서 파라메터의 계산 방법과 이론을 다룬다. 본 교과에서는 사영 기하와 변환, 추정; 카메라 기하와 단일뷰 기하, 에피폴라 기하와 기본 행렬; 카메라 복원, 계산 구조, 3뷰 기하와 N뷰 기하가 다루어진다.
- IC703 디지털필터 (Digital Filter) 3학점
- 필터는 전자공학에서 많이 이용되는 요소기술이며, 통신에서뿐만 아니라 음악 시스템에서 고운소리를 내고, 라디오, TV, 전화 등에서 왜곡을 없애준다. 본 교과에서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필터의 설계와 구현을 마스터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한다. 내용으로서 필터의 도입; 아날로그 필터의 근사 방정식, 저역, 고역, 대역통과 대역저기 필터; 능동 필터를 위한 아날로그 필터의 구현, 임펄스 응답과 디지털 필터, 설계, FFT를 이용한 디지털 필터의 설계들이 다루어진다.
- IC704 결정및추정이론 (Decision and Estimation Theory) 3학점
- 결정 및 추정이론은 통신, 제어이론, 시스템이론 분야에 사용되는 기본 이론이다. 결정 및 추정 이론에서는 확률적 메시지 발생과 통신선로를 통한 관측된 통계적 정보의 결정과 추정을 함에 있어 랜덤 프로세스의 이론에 입각하여 신호의 형태를 결정하고 파라미터를 추정하여 데이터 통신, 방송 등의 정보전달의 정확성을 기하고자 이론적 해석방법을 제공해 준다. 교과목에서 주로 언급하게 될 내용은 여러 가지의 결정 법칙들, Multiple 결정 이론, 순차적 결정 이론과 합성 및 Non-parametic 결정 이론과 더불어 추정이론의 기초, 가우시언 잡음 하에서의 추정, Estimator의 성질, 상태 추정 등을 다루게 된다.
- IC705 통신망시뮬레이션 (Network Simulations) 3학점
- 통신망의 성능 평가는 일반적으로 수학적 분석 방법과 시뮬레이션에 의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에서는 시뮬레이션에 대한 방법론을 기본적으로 익히고 각종 통신망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수행함으로써 통신망 동작 원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시뮬레이션을 위해서는 기존의 시뮬레이션 도구을 이용하기도 하고, 필요할 경우 시뮬레이션 도구를 직접 제작하기도 한다.
- IC706 프로토콜공학 (Protocol Engineering) 3학점
- 프로토콜은 통신에 참여하는 주체들 간에 원활한 통신이 가능하도록 약정되어진 통신 규약으로서 정보통신에 있어서 가장 필수적인 기술 요소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토콜은 추상적이면서도 정형화되어 간단하면서도 명료하게 표현되어져야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프로토콜의 설계와 관련하여 프로토콜의 기술(記述)에서부터 설계된 프로토콜의 검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론들을 숙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실제 통신망에서 사용되고 있는 프로토콜 사례들을 분석하며, 새로운 가상의 프로토콜을 설계해 보기도 한다.
- IC707 무선네트워크 (Wireless Networks) 3학점
- 무선 통신은 정보통신에 있어서 최근 가장 급격한 발전을 하고 있는 분야중의 하나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동 통신을 포함하여 위성 통신, 무선 CATV 등 각종 무선 통신 네트워크들의 동작이나 구성 원리를 망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 IC708 무선통신시스템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3학점
- 무선 전파를 매체로 한 무선 통신 시스템은 이동통신, 휴대통신, 위성통신, 무선 LAN, 무선 전화 등에서 고속 디지털 통신을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현재 관련 기술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분야이다. 본 교과목에서 다루게 될 내용들은 무선통신 방식, 무선 송수신 장치, 전파의 전파특성과 자유공간 채널의 특성분석, 안테나, 무선 LAN 통신방식, 이동통신 시스템, 위성 데이터 통신, 디지털 라디오 방송 등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기술 수준을 살펴본다. 또한 무선 통신의 응용 분야로서 이동 무선 전화․시스템에 대한 사례연구를 수행하고 무선통신 표준화 동향과 향후 연구 방향을 탐색한다.
- IC709 통신시스템설계및시뮬레이션 (Design & Simulation of Communication Systems) 3학점
- 통신 시스템의 시뮬레이션은 통신 시스템의 동작에 대한 몇몇 제약적인 조건하에서 성능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모의 실험함으로서 통신 시스템의 설계를 개선하고 성능 평가를 수행하는데 있다. 통신 시스템의 시뮬레이션은 다방면의 전문성과 기술을 요하는 분야이지만 본 교과목에서는 기존의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사용해 정보원의 표현 및 부호화, 기저 대역 변복조, 필터링, 통신 채널 모델링, 다중화 및 다중 악세스, 잡음 및 간섭 처리, 오류 정정, 동기화 과정, 대역 확산 방식,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등에 대한 원리와 시뮬레이션 방법들을 살피고 시뮬레이션으로부터의 성능 평가, 시뮬레이션과 모델링 방법론을 공부하고 몇 가지 케이스 스터디를 시도해본다.
- IC710 모뎀VLSI (Modem VLSI) 3학점
- 디지털전송시스템 중에서 디지털데이터의 송수신 기능을 담당하는 모뎀은 초기 통신공학의 원형이기도 하면서 최근의 고급 통신시스템에서도 항상 등장하는 핵심 영역이다. 모뎀은 디지털데이터의 변조 및 복조, 필터링, 등화기, 동기화, ADC/DAC, 반향제거, 예측기, 에러제어, 채널 부호화 및 복호화, 다중화 및 역다중화, 다중 엑세스 등, 여러 종류의 신호처리 기능을 필요로 하는데, 이들은 결국 VLSI의 형태로써 구현된다. 본 교과목을 통해서 모뎀 기능을 VLSI로 구현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배우고자 한다. 모뎀의 구조, 신호처리 기술 및 통신이론을 정리하며, ASIC 또는 DSP VLSI로 구현하는 기법을 다룬다.
- IC711 통신이론특론 (Advanced Communication Theory) 3학점
- 정보를 전기적 신호 형태로 나타내어 전송 경로를 통하여 전달하는 통신시스템에 있어서, 전력과 대역폭의 통신 자원을 절약하면서도 오류가 없는 우수한 품질의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하여 다양하고 복잡한 기술이 요구된다. 본 교과목은 통신시스템의 공학적 주제에 대하여 이론과 기술을 다룬다. 시간 영역과 주파수 영역에서의 신호의 표현법, 아날로그 및 디지털 변복조, 채널 부호화 및 소스 부호화, 정보이론, 추정 및 결정 이론, 각종 유무선 통신시스템 사례 등을 학습한다.
- IC712 음성인식특론 (Special Issues on Automatic Speech Recognition) 3학점
- 음성 인식 시스템의 동작 원리와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 본 강의는 두 단계로 구성된다. 처음에는 음성 생성과 음향 음운론, 신호를 표현하는 음향학적 이론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다음으로는 패턴 분류, 검색 알고리즘, 통계 모델링, 언어 모델 기법등과 같은 음성 인식 시스템의 알고리즘적 양상을 살펴본다. 또한, 최근의 음성 인식 시스템에 사용되는 최신 기법을 조사하여 같이 토론하며, 실생활에서 음성 인식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고려한다.
- IC713 멀티미디어시스템 (Multimedia Systems) 3학점
- 최근, 오디오, 이미지, 및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데이터가 PC 등에서 쉽게 처리된다. 또한,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응용 분야가 모바일 단말까지로 더욱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 이 과목에서는 멀티미디어 데이터 처리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공부한다. 특히, 동영상 및 음성 처리를 위한 최근의 표준 동향을 조사한다. 이를 바탕으로 최근 모바일 기기로서 각광을 받는 DMB, 디지털 TV, 인터넷 TV 등에서의 개발 기법을 살펴본다.
- IC714 알고리즘 (Algorithms) 3학점
- 알고리즘은 자료 구조에 저장된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으로서 알고리즘의 전반적인 방법론적 아이디어에 대한 이해와 다양하고 구체적인 문제에의 적용 예에 대한 지식은 컴퓨터를 이용한 각종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을 준다. 본 강의에서는 먼저 알고리즘의 방법론적 아이디어로서 분할하여 정복하기(divide and conquer), 순환(recursion)의 이용, 한 걸음씩 해결하기(greedy method), 동적 프로그래밍(dynamic programming), 문제 공간(problem space)의 개념 및 문제 공간 탐색 기법 등을 소개한다. 정렬, 그래프, 스트링, 다항식과 행열, 상등 관계, 패킹, 평면 그래프에 색 배정하기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각종 알고리즘 예들을 살펴보고 직접 구현함으로써 문제 해결 과정의 개발 능력을 갖추도록 유도한다
- IC715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3학점
- 가장 중요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으로 평가받고 있는 객체 지향의 개념과 객체 지향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개념, 그리고 이러한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를 소개하기 위한 과목이다. 연관된 데이터 구조와 함수를 결합시켜 프로그래밍 단위 요소로 삼은 객체에 대해 캡슐화, 정보 은폐, 속성 상속, 다형성, 이벤트-반응 모델링 등의 기본 개념에 대하여 살펴본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 갖는 장점으로서 생산성 향상, 자연스러운 모델링, 재사용, 유지보수의 용이성 등이 어떻게 가능한지 살펴보고 속도 저하의 단점이 어떻게 극복될 수 있는지도 알아본다. 대표적인 객체 지향 언어인 C++ 언어를 대상으로 하여 객체형 선언으로서의 클래스를 소개하고 클래스에서의 멤버 변수와 멤버 함수의 캡슐화, 은폐 속성 부여를 통한 정보 은폐, 파생 클래스와 상속 등에 대해 소개한다.
- IC716 망관리특론 (Special Issues on Network Management) 3학점
- 망관리는 세계적으로 퍼져있는 인터넷의 유지, 운영에 필수적이다. 이때, SNMP 프로토콜이 표준 프로토콜로 자리 잡아서 진화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SNMP 프로토콜에 대하여 공부한다. SNMP 에이젼트 및 메니져, 기타 프로토콜 구현 기법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기말 프로젝트로서 소형 디바이스를 선정하고 이를 SNMP로 구현하는 실습을 한다.
- IC717 디지털방송공학 (Digital Broadcasting Engineering) 3학점
- 디지털 영상신호를 이해하기 위한 아날로그 영상신호의 기초이론, 디지털 영상과 음성의 세계적 표준과 방송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각종 인터페이스,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의 디지털 지상파 방송, 위성을 이용한 디지털 위성방송, 각종 디지털 영상장비에서 사용되고 있는 신호 압축기술, 디지털 카메라, 방송용 서버 등의 각종 영상장비, 조정실, 편집실, 송신소 등의 방송설비 등을 다룬다.
- IC718 큐잉이론 (Queueing Theory) 3학점
- 컴퓨터 통신 시스템의 성능 분석시 그 과정이 해석적 기법에 의존하거나 또는 컴퓨터 모의실험을 이용하는 어느 경우에 있어서도 그 이론적 기반이 되는 큐잉 이론에 대해 공부한다. 먼저 Markov Process를 기반으로 하는 M/M/1, M/G/1 등의 여러 가지 큐들에 대한 원리와 관련 이론들을 숙지한다. 다음에 큐잉이론을 다양한 트래픽 환경 하에서의 통신시스템 모델링에 이용함으로써 각종 통신기기에 대한 성능을 다각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이론적 배경을 갖추도록 한다. 아울러,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컴퓨터 네트워크 해석이나 설계시 사용되는 큐잉 이론의 몇 가지 예를 살펴보도록 한다.
- IC719 신호처리시스템설계및구현 (Design & Implementation of Signal Processing Systems) 3학점
- 각종 정보처리 및 통신시스템에는 다양한 형태의 신호처리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이 기술들은 일반적으로 고속 실시간의 처리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하드웨어나 전용 프로세서의 형태로써 구현된다. 본 교과목에서는 신호처리시스템의 설계와 구현의 관점에서 요구되는 각종 공학적 문제를 다룬다. 신호처리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한 다음, 신호처리 기능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방법들을 연구한다. 예로서, VHDL을 사용하여 디지털 회로로써 구현하는 방법, DSP 프로세서 환경에서 구현하는 방법, Matlab 기반의 실시간 신호처리 방법 등을 다룬다.
- IC720 광네트워크 (Optical Networks) 3학점
- 광통신 시스템은 반송파로서 광파를 사용함으로써 다른 어떤 통신 방법보다 넓은 대역폭으로 정보의 초고속 전송을 가능케 한다. 따라서 현재의 통신망은 광섬유 전송 매체를 기반으로 하는 형태로 바뀌어가고 있으며 장차는 가입자 댁내까지 광대역 정보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 가입자망으로까지 발전될 전망이다. 본 교과목은 광통신망에서 사용되는 교환/전송 방식과 망의 구성 및 동작 원리를 익히고자 한다. 네트워크 계층의 알고리즘이나 제어 기법을 중심으로 그 원리 및 성능을 살펴본다.
- IC721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3학점
- 가상현실은 인간이 컴퓨터에 의하여 실생활을 본 따서 재현하는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강력한 컴퓨터 응용분야이다. 넓게 알려진 응용분야로서 오락, 의료, 공학 및 군사용이 있다. 또한, 가상현실을 통하여 유전개발의 확률 증대, 비행 조종사들의 모의 군사 훈련, 외과 의사들의 가상 환자를 두고 수술 연습을 통한 기술 증대 등이 있다. 본 과목에서는 접촉과 피드백을 포함한 인터페이스 기술, 구조 계산, 물체 모델링, 가상현실을 위한 프로그래밍, 휴먼 요소 문제, 이용자 성능 평가 등이 다루어진다.
- IC722 적응신호처리 (Adaptive Signal Processing) 3학점
- 적응신호처리에서 다루게 되는 주요 내용은 stationary 신호의 적응 이론, 적응 신호처리 알고리듬과 구조, 적응 시스템의 모델링, 간섭 제거, 적응 등화, 적응 안테나 배열 프로세싱과 적응 beamforming 이론 과 해석 방법, 스마트 안테나 이론과 해석 방법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룸으로써 적응 신호 처리 분야의 기본 이론과 기술적 응용을 살펴본다. 아울러 DSP 하드웨어, 의료 분야, 이동통신분야, 전화선, beamformer, 스마트안테나 등의 적응 신호처리분야의 응용 사례를 살펴보고 실무적 지식을 답습하여 시스템 설계자로서의 고려사항과 기술 기준등에 대하여 살펴본다.
- IC723 이동통신공학 (Mobile Engineering) 3학점
- 본 교과목에서 다루게 될 교과의 주된 내용은 아나로그 셀룰라 이동통신에서부터 디지털 셀루라 이동 통신 시스템의 발달 과정, 이동 무선 통신시스템 개요, 국내의 이동통신 방식 개요, 전파 환경과 전파 특성, 채널 특성과 모델링, 채널 간섭 효과와 대책 방안, 데이터 전송과 신호 방식, 디지털 전송 이론, 잡음과 신호 간섭, 다중 접속 기술, 대역 확산 이론(FDMA, TDMA, CDMA, WPMA 등), 통화량과 채널 할당, 최근의 차세대 개인 휴대통신 시스템, 위성이동통신시스템 기술, TRS 동향 등이다.
- IC724 디지털영상통신 (Digital Image Communication) 3학점
- 디지털 영상 통신 시스템에서 다루게 될 주요 교과 내용은 영상의 표현, 처리, 부호화, 통신, 방송 과 관련된 핵심 기술적 내용을 다루고 영상 통신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통신시스템, 방송방식 등에 대한 표준화 등을 다루게 된다. 교과목의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2차원 시스템과 수학적 기초를 다루고 인간 시각시스템의 영상인식, 영상 캡쳐와 표시장치에 의한 샘플링과 양자화, 영상 변환 기법(Fourier 변환, DCT 변환, 웨이브릿 변환, 프렉탈 변환 등) 등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다. 영상처리 부분에 있어서는 영상의 모델링, 영상 Enhancement 방법, 필터링 및 복원 방법에 대해 다루게 된다. 영상부호화 부분에서는 정지영상, 동영상, 그래픽 데이터의 압축방법과 엔트로피 코딩방법에 대해 다루고 코딩방식에 대한 국제 표준화를 살펴본다. 영상 통신 및 방송 부분을 시스템 측면에서의 다중화, 역다중화 장치와 디지털 TV 방송기술에 대해 영상 통신의 응용을 살펴본다.
- IC725 디지털워터마킹 (Digital Watermarking) 3학점
- 본 교과목에서 다루게 될 교과의 주된 내용은 디지털 정보 은닉 기술 과 저작권 보호를 위한 디지털 워터마킹 기술에 대한 사항을 살펴본다. 특별히 오디오, 비디오, 정지영상, 문서, 그래픽 데이터 등에 부가적으로 정보 보호나 저작권 정보, 미디어 설명 등에 대한 정보를 은닉시키는 기술 과 표준화 등을 살펴본다. 디지털 저작권 보호와 관리를 위한 다양한 방법과 비즈니스 모델들을 다루고 관련 기법의 벤치마킹 테스트 방법을 다룬다.
- IC726 자연언어처리 (Natural Language Processing) 3학점
- 자연언어란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해 온 한국어, 영어, 일어 등의 언어를 가리키는 용어로서 컴퓨터를 위하여 특별히 설계된 프로그래밍 언어나 운영체제 명령어 등을 포함하는 인공언어에 대비되는 말이다. 자연언어처리 분야는 컴퓨터에 의하여 자연언어를 처리, 분석함으로써 그 안에 담긴 정보를 추출, 활용하기 위한 제반 응용 분야 및 기법 등을 포괄한다.
- IC727 통계적패턴인식 (Statistical Pattern Recognition) 3학점
- 주어진 입력패턴의 성질을 분석하여 사전에 정의된 어떤 집단 중 어디에 속하는가를 분류하는 통계학적 이론 및 기술을 학습한다. 특히 입력에 대한 사후확률을 계산하여 개체를 분류하는 알고리즘을 중점으로 강의한다.
- IC728 실시간시스템 (Realtime Systems) 3학점
- 이 과목에서는 실시간 시스템 및 운영체제, 응용에 관한 최근 발전 방향을 설명한다. 먼저, 실시간 시스템에 관한 이론을 제시한다. 또한, 임베디드 리눅스 및 상용 실시간 운영체제에 관하여 공부하며 이들을 사용하여 응용을 작성하는 실습을 수행한다. 소형 임베디드 시스템을 구현하는 기말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가 될 것이다.
- IC729 고장허용시스템 (Fault tolerant Systems) 3학점
- 이 과목에서는 하드웨어 중복, 소프트웨어 중복, 고장 감내 기법, 신뢰성 평가 등의 고장 허용 시스템의 고전적인 이론 들을 공부한다. 또한, 중복된 하드웨어를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고장허용시스템을 구현하는 기술도 실습한다. 기말프로젝트로서 소형의 Active/Standby 이중화 시스템을 구현하는 실습을 수행한다.
- IC730 센서네트워크 (Sensor Networks) 3학점
- 이 과목에서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주요 역할을 갖는 모바일 단말 기술과 센서네트워크 기술에 대하여 공부한다. 최근의 논문들을 조사하고 관련 표준들을 공부하여 유비쿼터스 환경 구현을 위한 기술 동향을 파악한다. 이 과목에서는 특히 모바일 기기와 기타 통신망, CDMA, Wibro, USN 등의 네트워크 기술에 치중하여 공부한다.
- IC731 정보통신세미나Ⅱ (Seminar on Information & CommunicationⅡ) 3학점
- 본 수업은 세미나를 통해 정보 통신 공학 분야에 있어서 최근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몇 가지 주제들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에 부가하여 자신의 창조적 사고를 발휘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데 의의가 있다.
- IC732 정보통신특강Ⅱ (Advanced Information & CommunicationⅡ) 3학점
- 정보통신 분야의 전반적인 발전 추세와 현황, 전망 등을 폭넓게 소개하여 정보통신 분야의 주역으로서 필요한 안목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정보통신 분야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부문 간의 상호 관련성에 대하여 고찰하며 정보통신 산업의 발전을 위한 국가 정책의 내용과 변천 과정 및 그 적절성에 대하여 살펴본다.
- IC733 특수과제연구Ⅱ (Seminar in selected Topics in Information & CommunicationsⅡ) 3학점
- 정보통신 분야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광범위한 분야에서 정보통신공학의 원리 이해와 응용이 요구되어 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위성통신, 광통신, 무선통신, 디지털 전송, 음성신호 및 영상신호 처리, 데이터네트워크, 인터넷, 가상현실 등의 정보통신 분야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발전시키며, 응용할 수 있는가 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 석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Ⅰ) 0학점
- 석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Ⅱ) 0학점
- 박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Ⅰ) 0학점
- 박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Ⅱ) 0학점
- 박사논문연구Ⅲ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Ⅲ) 0학점
교육과정
1) 석사 과정
- ① 심화된 정보통신 이론의 교수를 통하여 전문 연구 인력을 양성한다.
- ② 첨단 이론의 적용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하여 핵심 기술 인력을 양성한다.
- ③ 지역사회의 고급인력 요구에 부응하여 유관기관 전문인력의 재교육을 담당한다.
2) 박사 과정
- ① 학부 및 석사 과정에서 습득한 정보통신 분야의 기본 지식과 응용 기술을 바탕으로 보다 심도있는 연구와 교수를 통하여 정보화시대에 기여할 유능한 정보통신 전문인을 양성한다.
- ② 학∙연∙산 협동 연구 및 인근의 관련 연구소의 인적, 기술적 자원을 활용하여 현장감 있는 교육을 성취하고 새로운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발전시켜 국가와 정보화 사회의 정보통신 분야 발전에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