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학과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국가와 인류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인문적 소양과 미덕을 쌓아 급변하는 글로벌 경쟁시대에 필요한 국제적인 감각의 기술력, 창의력, 비즈니스능력, 언어능력을 동시에 갖춘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멀티적 사고를 가진 전문 지식인교육을 양성한다. 또한 국가와 지역 전략산업 강화를 위하여 핵심적인 멀티미디어 콘텐츠산업 교육과정의 강화 및 전공심화과정의 현장 중심형 전문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교수소개
성 명 | 직 위 | 학 위 | 전 공 | 연구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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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길철 | 교수 | 공학박사(성균관대학교) | 정보공학 | 멀티미디어통신 |
최이정 | 교수 | 정치학박사(한국외국어대학교) | 신문방송학 | 방송영상 |
이은석 | 교수 | 디자인학박사수료(세종대학교) | 디자인학 | 컴퓨터그래픽 |
소요환 | 교수 | 미술학석사(뉴욕공과대) | 커뮤니케이션아트학 | 3D애니메이션/VFX |
김석수 | 교수 | 공학박사(성균관대학교) | 정보공학 |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저작 |
박병주 | 교수 | 공학박사(미국 University of Florida) | 전기전자 컴퓨터공학 | 무선통신 및 컴퓨터 네트워크 |
이동철 | 부교수 | 공학박사(한양대학교) |
소프트웨어프레임워크 |
모바일 앱 및 게임 |
이성욱 | 부교수 | 공학박사(미국 University of Florida) |
정보보안 |
멀티미디어 서비스보안 |
유금 | 부교수 | 이학박사(한양대학교) |
시각멀티미디어디자인 |
모션그래픽프로젝트 |
김용태 | 부교수 | 이학박사(충북대학교) |
웹서비스시스템 |
웹서비스 및 시스템 디자인 |
김준수 | 부교수 | 미술학석사(홍익대학교) |
영상특수효과 |
영상특수효과 |
로니케이틸레스 |
조교수 |
공학박사(한남대학교) |
멀티미디어 |
멀티미디어게임설계 |
김선호 |
부교수 |
공학박사(한남대학교) | 게임디자인그래픽 |
멀티미디어그래픽 |
한긍수 |
부교수 |
신학석사(한신대학교) |
방송영상제작 |
방송영상제작 |
우상혁 |
조교수 |
영상처리학박사(디종-부르고뉴대) |
방송영상 | 방송영상 |
교과목소개
멀티미디어 전공
- MM601 소프트웨어공학방법론연구 (Software Engineering Method Study) 3학점
- 소프트웨어공학의 필요성과 소프트웨어 개발 시의 분석, 명세, 설계, 구현, 시험 및 유지보수 단계에서의 각종 기술을 개괄적으로 다루며, 이러한 소프트웨어 공학 도입에 대한 방법론에 관하여 연구한다.
- MM602 모바일시스템연구 (Mobile System Study) 3학점
- 현재 상용되는 IMT-2000과 같은 3G (3세대) 시스템으로부터 4G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4G 시스템은 보다 다양한 고속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현재까지 사람으로만 한정된 이동의 주체가 향후 자동차, 우편물, 로봇, 동물 등 모든 움직이는 개체로 확장 정의된 유비쿼터스 서비스로 진행하게 된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이기종 무선/이동 네트워크 간의 끊김 없는 글로벌 로밍의 제공을 통하여, 보다 확장된 서비스 영역, 증가된 신뢰성, 통합된 서비스 및 요금 계산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모바일 시스템에 관한 전반적인 접근 방향 및 모바일 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한다.
- MM603 데이터통신연구세미나 (Data Communication Seminar) 3학점
- 데이터 통신이란 기계에 의해 처리해야 할 데이터나 처리된 정보의 전송을 말하며 데이터 처리란 주어진 원시 데이터로부터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한 컴퓨터의 처리를 말하는 것으로 이러한 데이터 통신에 대한 연구를 세미나를 통하여 학습한다.
- MM604 기획및시나리오 (Planning & Scenario) 3학점
-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저작하기 위한 과제의 선정, 개발 팀의 구성, 진행관리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타이틀의 성격과 분류에 따른 저작기획, 시나리오, 스토리 보드, 콘티의 작성 능력을 기른다. 프로젝트의 기획, 역할분담, 일정관리, 버전관리 및 문서화 기법의 능력을 기른다. 과목의 주요 내용은 멀티미디어 저작 프로젝트의 기획, 역할분담, 일정관리 및 버전관리 기법, 시나리오/스토리 보드/콘티 작성 실습, 멀티미디어 저작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의 문서화 기법, 저작도구의 종류 및 개발 목표에 따른 저작 도구 선정 그리고 개발 타이틀의 장르에 따른 시나리오의 특성이다.
- MM605 멀티미디어디자인특론 (Multimedia Design Special Lecture) 3학점
- 멀티미디어 디자인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영상이나, 도형, 공간을 계획하고 표현함으로써 일반광고, 포스터, 일러스트, 모션그래픽, 사진합성, 게임화면, 캐릭터디자인 및 기타 2D그래픽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과목이다. 오늘날 게임이나 모바일 형태의 컨텐츠에도 다양하게 접목된다. 이러한 멀티미디어에 응용된 디자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 MM606 멀티미디어저작세미나 (Multimedia Authoring Seminar) 3학점
- 부분적으로 제작된 각종 미디어 객체를 시나리오대로 연출(즉, 저작 또는 통합)하는 기술을 저작도구를 사용한다. 다양한 미디어 개체 조합능력과 스토리 또는 시나리오를 연출해 내는 기법과 타이틀 저작의 일반개념, 개발 툴의 분류 및 데이터 변환, 미디어 데이터의 통합 및 동기화, 단위 객체 수집 및 편집 실습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세미나를 통해 학습한다.
- MM607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3학점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기존의 구조적 프로그래밍 기법에서 발전한 형태의 프로그램 개발 기법으로써 객체의 속성과 이벤트를 정의한 클래스를 이용하여 개발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개발 기법을 사용하여 개발할 수 있는 Java, C++, MFC등을 통하여 학습한다.
- MM608 멀티미디어컨텐츠제작 (Multimedia Contents Authoring) 3학점
- 멀티미디어 컨텐츠란 멀티미디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를 말하며, 만화, 게임, 음성, 음향, 이미지, 영상 등을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해 처리·유통하는 각종 정보 또는 그 내용물을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으로 이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
- MM609 전자상거래특론 (e-business Special Lecture) 3학점
- 전자상거래는 기업과 소비자간, 특정 기업간, 불특정 기업간의 전자정보를 통해 이루어지는 상거래로 통신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 확산으로 활성화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 암호화 프로그램, 실시간 응용 어플리케이션, 전자화폐, 디지털 정보, 정보보호 등 으로 구성되고, 전자상거래 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들을 습득한다.
- MM610 멀티미디어마케팅세미나 (Multimedia Marketing Seminar) 3학점
- 과거에는 기업들이 고객에게 단방향으로 커뮤니케이션하였으나 이제는 멀티미디어의 발달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터넷을 이용한 일대일 마케팅이나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세미나를 통하여 학습한다.
- MM611 멀티미디어통신세미나 (Multimedia Communication Seminar) 3학점
- 멀티미디어 정보는 통신과 결합될 때 더욱 높은 가치를 지닌다. 멀티미디어 정보를 비롯한 정보 전반의 통신 환경에 대한 이해를 가짐으로써 멀티미디어 분야의 학습 및 실습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멀티미디어 컨텐트를 기존의 매체(방송, 신문 등)이 아닌 초고속 정보통신 시스템을 통해 다른곳에 전달할 때 필요한, 이론, 하부구조, 프로토콜(ATM, Gigabit Ethernet)을 연구하며 이를 이용한 응용시스템(화상회의, 화상전화, VOD, 원격교육 등) 개발에 관한 내용을 세미나를 통하여 학습한다.
- MM612 게임제작프로젝트 (Game Authoring Project) 3학점
-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게임 제작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인터넷 컴퓨터 게임의 개발을 문제영역으로 삼아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게임의 구성요소, 쟝르 및 성공적 게임 개발을 위한 요건 등을 이론과 주요 개발 사례 및 개발 결과물의 검토를 통하여 충분히 이해한 후 2-3인의 실습조별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이를 통하여 게임 개발 분야에 대한 이해와 아울러 지금까지 배워온 다양한 멀티미디어 매체의 제작 및 통합에 대한 이론과 경험을 총 정리하는 기회로 삼는다.
- MM613 멀티미디어저작및구현 (Multimedia Authoring & Implementation) 3학점
- 부분적으로 제작된 각종 미디어 객체를 시나리오대로 연출(즉, 저작 또는 통합)하는 기술로 저작도구를 사용한다. 다양한 미디어 개체 조합능력과 스토리 또는 시나리오를 연출해 내는 기법 훈련과 이러한 기법을 직접적으로 구현하는데 중점을 두어 학습한다.
- MM614 미디어연구방법론Ⅰ (Media Research MethodologyⅠ) 3학점
- 매스컴에 대한 과학적 연구방법론의 이론적, 논리적, 기초를 확립하고 학생들이 독자적으로 연구과제에 대한 조사설계, 자료수집, 분석의 전 과정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MM615 커뮤니케이션이론 (Communication Theory) 3학점
- 커뮤니케이션 현상과 관련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 MM616 방송및영상론 (Study of Broadcasting & Video) 3학점
- 주로 영상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방송 및 영상을 연구한다.
- MM617 컴퓨터그래픽디자인워크샵 (Workshop of Computer Graphics Design) 3학점
-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데 있어서 그래픽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함과 동시에 효율적인 표현 방법을 연구하는 과목으로써,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의 표현시 요구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효율적인 표현 방법을 연구한다. 과목의 주요 내용으로는 그래픽디자인의 본질, 마케팅, 소비자의 행동심리 및 인간 공학 등을 연구한다.
- MM618 그래픽디자인연구 (Study of Graphics Design) 3학점
-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은 디자인의 기초 이론 지식을 통하여 컴퓨터를 이용하여 영상이나, 도형, 공간을 계획하고 표현함으로써 일반광고, 포스터, 일러스트, 모션그래픽, 사진합성, 게임화면, 캐릭터디자인 및 기타 2D그래픽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과목이다. 컴퓨터 그래픽은 디자인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데, 게임이나 모바일 형태의 컨텐츠에도 다양하게 접목된다. 과목의 주요 실습으로, 일러스트레이트, 포토샵, MM Director, Flash, 등등 기타 저작도구를 이용하여 2D그래픽으로 표현하는 과목이다.
- MM619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 (User Interface Design) 3학점
- 제품과 인간사이의 상호 작용성을 높여주는 컨텐츠 구조, 사용 프로세스, 레이아웃, GUI 등을 학습하여 사용성의 개선 및 사용자 경험의 혁신을 목적으로 하는 과목이다. 특히 사용자 테스팅에 의한 평가 및 디자인 피드백을 강조하여 객관적 평가가 가능한 디자인의 수행 과정을 경험한다.
- MM620 3D컴퓨터애니메이션표현연구 (Expression of 3D Computer Animation) 3학점
- 3D컴퓨터애니메이션에 관한 학문적 이론 고찰과 창작 표현을 위한 모델링, 맵핑, 모션, 렌더링 등의 제작기술을 분석하고 제작된 모델링을 활용하여 애니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영역별 표현 기술력을 연구한다.
- MM621 디지털영상편집워크샵 (Workshop of Digital Video Editing) 3학점
- 기존의 제작도구로 제작된 영상물들에 대한 후반제작단계이다. 디지털 편집, 합성, 색보정 등의 전문적인 기술을 습득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영상이미지의 창작력을 극대화한다.
- MM622 디지털애니메이션세미나 (Digital Animation Seminar) 3학점
- 세미나를 통해 2D 및 3D 디지털애니메이션 분야의 학술적 연구와 산업적 측면의 현장기술을 분석한다. 세미나의 주요 내용으로는 디지털애니메이션 산업분석, 신기술연구, 캐릭터연구, 작품연구 등이다.
- MM623 영상시나리오연구 (Study of Scenario) 3학점
- 영상제작을 위한 시놉시스, 시각화, 서사 구조, 캐릭터 개발, 최종 스크립트 등 기본적인 스토리텔링의 요소들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 MM624 멀티미디어암호학세미나 (Seminar of Multimedia Cryptography) 3학점
- 전통적인 암호학의 기반이 되는 고전 및 현대 암호학의 이론들을 살펴보고 암호화 및 복호화 과정, 기본 용어들, 블록 암호화 스트림 암호, 공개키와 비밀키, 해쉬 함수, 전자서명, 암호 이론의 응용 등을 다룬다. 또, 이들 암호 이론 등이 인터넷, 전자상거래 등 멀티미디어 활용 분야에서 실제 사용되는 사례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 MM625 멀티미디어데이터보호세미나 (Seminar of Multimedia Data Protection) 3학점
- 멀티미디어 및 디지털 컨텐츠에 대한 불법 복제 방지 및 지적 재산권 보호 기술을 비롯하여 이에 대한 표준화 문제에 대해 다룬다. 이를 위한 워터마킹 기술과, 핑거프린팅 기술에 대해서 연구하고 학습한다.
- MM626 웹및무선서비스보안론 (Web and Wireless Service Security) 3학점
-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웹 및 무선을 통해 시행되고 있는 추세에 따라, 웹 및 무선서비스 기술의 핵심 요소들에 대하여 연구하고, XML, WSDL, SOAP, UDDI 등의 개념 및 그 응용, 그리고 보안 기법에 대하여 수업한다.
- MM627 객체지향언어연구 (Seminar of Object Oriented Language) 3학점
- 현대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대부분 객체지향언어에 기반하여 개발되고 있으므로, 객체지향언어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기본요소가 된다. 객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개발, 관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MM628 웹서비스 (Study on Web Service) 3학점
- 멀티미디어는 단일 매체를 통해 서비스되던 고전적 방법을 벗어나 웹을 통해 전세계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경제적 가치에 대한 재평가가 진행되고 있는 중요한 분야이다. 멀티미디어를 웹을 통해 서비스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요소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 MM629 소프트웨어개발세미나 (Seminar of Software Development) 3학점
-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도움을 받아야 정상적인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므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법에 대한 연구는 실제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향후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고려하여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MM630 멀티미디어특론 (Topic in Advanced Multimedia) 3학점
- 멀티미디어 연구분야를 전체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전공과목들을 학습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다. 과목의 주요 내용은 멀티미디어 개요, 멀티미디어 컴퓨터 개요, 컴퓨터그래픽스 개요, 음향처리기술 개요, 영상처리 기술 개요,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개요, 하이퍼미디어와 데이터베이스 개요, 멀티미디어 통신 개요, 멀티미디어 운영체제, 멀티미디어 응용과 미래, 멀티미디어 보안기술 그리고 저작도구 개념을 이해한다.
- MM631 인터넷통신특론 (Internet Communication) 3학점
-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대부분이 세계 여러 곳을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인터넷을 통해 진행되고 있으므로, 활용도 높은 콘텐츠의 개발과 원활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해 인터넷 통신의 특성을 학습한다.
- MM632 멀티미디어통신특론 (Topics of Multimedia Communication) 3학점
-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일반 데이터와 달리 대용량을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연속성과 품질이 보장된 통신 기술이 필요하다. 원활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해 멀티미디어 통신의 특성을 학습한다.
- MM633 디지털저작권보호론 (Digital Copy Right Protection) 3학점
-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경제적 가치를 내포하고 있는 중요한 자산이므로, 이를 올바르게 보호하게 사용하기 위한 저작권 보호 기술이 적용되어야 한다.
- MM634 정보보호론 (Information Security) 3학점
- 정보를 입력, 가공, 저장, 출력하는 전체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여, 중요한 정보를 안전하게 지칠 수 있는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MM635 유비쿼터스센서네트워크 (Ubiquitous Sensor Network) 3학점
- 유비쿼터스 기술의 구현은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적용없이는 불가능하며, 콘텐츠의 품질은 곧바로 유비쿼터스 기술의 성공과 직결된다. 센서 네트워크를 통해 구현되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학습한다.
- MM636 교육용타이틀저작 (Authoring of Education Title) 3학점
- 멀티미디어를 통한 교육의 효과는 이미 입증되었으며, 교육용 타이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또 다른 대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진행하고자 하는 교육의 의도를 명확히 표한함과 동시에 주 사용 대상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용 타이틀 저작에 대하여 학습한다.
- MM637 Korean LanguageⅠ 3학점
-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어 말하기, 듣기, 쓰기를 익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과목으로서, 원활한 한국유학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대학 생활에 필요한 기초 한국어를 학습하도록 한다.
- MM638 Korean LanguageⅡ 3학점
- 한국어로 된 자료를 검토, 분석하고, 이를 한국어로 프리젠테이션 할 수 있는 중급 수준의 한국어 말하기, 듣기, 쓰기를 학습하도록 한다.
- MM701 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론 (Multimedia Database) 3학점
-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의 기본적인 개념, 데이터베이스 디자인 기법 및 정규화 과정, SQL에 대하여 소개한다.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의 기본적인 원리 이해와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이해,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의 원리 이해를 통한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및 프로그래밍, SQL을 이용한 실제 응용을 습득한다.
- MM702 멀티미디어컨텐츠세미나 (Multimedia Contents Seminar) 3학점
- 멀티미디어 컨텐츠란 멀티미디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를 말하며, 만화, 게임, 음성, 음향, 이미지, 영상 등을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해 처리·유통하는 각종 정보 또는 그 내용물을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으로 이를 제작하거나 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세미나를 통해 토론 및 연구한다.
- MM703 게임이론세미나 (Game Theory Seminar) 3학점
- 게임의 구성요소, 장르 및 성공적 게임 개발을 위한 요건 등을 이론과 주요 개발 사례 및 개발 결과물에 대한 분석 등을 통하여 게임이란 컨텐츠에 대한 개발 분야에 대한 이해와 아울러 지금까지 배워온 다양한 멀티미디어 매체의 제작 및 통합에 대한 이론과 경험을 총 정리하는 기회로 삼는다.
- MM704 멀티미디어시스템세미나 (Multimedia System Seminar) 3학점
- 멀티미디어를 시행할 수 있는 시스템의 이해를 놓히기 위한 과목으로서, 기존 상용 운영체제의 특성 및 멀티미디어 지원 방법, 효과적인 시스템의 활용을 위한 최적 시스템 구축 방법, 멀티미디어와 스케줄링에 관한 내용을 알아본다. 특히 상용의 Windows, Linux, Unix의 활용과 멀티미디어 지원 특성에 대하여 이해한다.
- MM705 웹시스템설계 (Design of Web System) 3학점
- 웹 시스템이란 인터넷을 이용하는 환경이나 인터넷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이러한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하여 네트워크와 이를 구축하기 위한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시스템 설계에 대해서 학습한다.
- MM706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 (Multimedia Programming) 3학점
- 멀티미디어 기술과 디지털 미디어의 기본적인 형태와 멀티미디어 프로그램밍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러한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의발전 방향과 향후 방향에 대한 것으로 합성, 동기화, 데이터베이스 통합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 MM707 유비쿼터스시스템세미나 (Ubiquitous System Seminar) 3학점
- 유비쿼터스 환경에 맞추어 유비쿼터스 컨텐츠등을 시행할 수 있는 시스템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과목으로서, 기존 상용 운영체제의 특성 및 유비쿼터스 환경을 지원하는 방법, 효과적인 시스템의 활용을 위한 최적 시스템 구축 방법, 스케줄링에 관한 내용을 알아본다.
- MM708 인간과컴퓨터의상호작용 (Human Computer Interaction) 3학점
- 사용자와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통한 인지론적이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구축을 위한 필요요소에 대한학습 및 구축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HCI학문중에 GUI를 구축하기위한 기본적인 이론(심리학,인간공학,인지공학,색채학)들을 이용하여 프로그램구성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인터페이스 구축에 대하여 공부하고 습득한다.
- MM709 웹프로그래밍프로젝트 (Web Programming Project) 3학점
- 멀티미디어를 표현하고 있는 인터넷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하여 학습한다. 언어로는 HTML, XML등의 마크업 언어, PHP, ASP, Perl등 서버 스크립트언어로 표현되는 CGI(Common Gateway Interface)언어의 전반적인 구성원리와 동작, 그리고 이를 이용하여 표현(프로그래밍)할 수 있는데 이러한 웹 프로그래밍 언어를 프로젝트를 통하여 학습한다.
- MM710 유비쿼터스프로젝트 (Ubiquitous Project) 3학점
- 유비쿼터스 컨텐트 개발시의 프로젝트관리 또는 유비쿼터스 저작 및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각종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필요한 프로젝트 관리 기법을 익히게 하고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자질을 형성시킨다. 유비쿼터스 컨텐트의 저작고정을 효과적으로 스케줄링, 관리, 통제함으로서 최소의 비용으로 최단시간에 고품질의 컨텐트를 개발하는 방법을 다룬다. 또한, 유비쿼터스 기술을 응용하여 대형프로젝트 수행시의 프로젝트 관리 방법도 함께 다룬다. 교과목의 주요 내용은 저작 프로세스관리, 저작 워크플로우, 자원관리, 프로젝트 팀 구성 및 운영, 기술관리, 성과분석, 관리패키지, 제안서, 보고서 작성법이다.
- MM711 고급웹마스터 (High Level Web Master) 3학점
- 웹서버를 구축하고 홈페이지를 운영하려면 기술 부분과 내용 부분을 잘 관리하지 않으면 안 된다. 특히, 홈페이지는 외부와 연결되기 때문에 외부 사용자나 고객으로부터 문의가 있을 경우 이를 신속하게 처리해야 한다. 이러한 일의 책임을 맡고 있는 사람을 웹마스터라 한다. 웹마스터를 개념적으로 조금 더 세분하면, 웹서버 구축 및 운영에 대한 기술적 책임을 지고 새로운 웹 기술을 적용을 주로 책임지는 웹엔지니어, 홈페이지 운영과 컨텐트 선택 및 디자인 전반에 대한 책임을 웹프로듀서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웹 마스터의 전반적인 이해와 과정을 습득한다.
- MM712 미디어연구방법론Ⅱ (Media Research MethodologyⅡ) 3학점
- 각종 연구 주제에 따른 설계 및 분석의 과정을 실제 미디어 이론 연구와 연계하여 연습하고, 각종 매스컴연구들에서 사용된 조사 분석 사례들을 검토하고 토의한다.
- MM713 미디어효과연구 (Media Effect) 3학점
- 다양한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효과를 분석하며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에 관해서도 연구한다.
- MM714 광고연구 (Study of Advertising) 3학점
- 현대 디지털 환경에 있어서의 광고의 역할과 그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전체적인 광고 프로세스를 이해하게 한다. 광고의 일반적 개념, 광고프로세스, 광고매체, 광고의 구성 요소 그리고 광고소구유형 등 광고에 관한 프로세스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 MM715 디지털디자인문화의이해 (Understanding of Digital Design Culture) 3학점
- 멀티미디어전공의 디자인 문화 환경의 이해와 학문으로서 역할을 하는 과목으로서 디지털미디어 디자인의 기본 요소와 기술적 속성들을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실습 과제를 통하여 학습한다.
- MM716 인터렉티브미디어디자인워크샵 (Workshop of Interactive Media Design) 3학점
- 인터렉티브 미디어의 기획에서부터 세부디자인에 이르기까지의 전체과정을 진행하면서 총괄적인 디자인능력을 갖추도록 하기 위한 과목이다. 프로젝트의 형태는 웹사이트, CD-ROM, 키오스크, 인스톨레이션, 미디어아트, 인터랙티브 광고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 MM717 인터렉티브미디어연구 (Study of Interactive Media) 3학점
- 인터렉티브 미디어연구는 디지털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효과적이며 풍부한 경험을 갖게 하는 인터랙션을 디자인하기 위한 원리를 연구하는 과목이다.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서 인터랙티브 미디어가 전통적 미디어와 다른 특성들을 이해하고, 인터랙션을 통해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한 디자인 개념들을 실전 연구와 디자인 리뷰를 병행하여 연구한다.
- MM718 커머셜영상워크샵 (Workshop of Commercial Film) 3학점
- 고도의 커뮤니케이션 테크닉이 요구되는 상업 광고의 제작에 대한 이론 및 실기 교과목으로, 광고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커머셜 영상의 이론을 중점적으로 학습하게 하고, 우수 커머셜 영상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메시지 구성을 익히고 스토리보드의 작성을 통하여 실제제작의 기본적인 프로세스를 진행한다.
- MM719 3D컴퓨터애니메이션제작 (Production of 3D Computer Animation) 3학점
- 3D컴퓨터애니메이션의 심화교육단계이다. 기본적으로 제작된 3D 프로젝트 환경에 스토리텔링을 진행시켜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
- MM720 디지털특수효과제작 (Production of Digital Special Effect) 3학점
- 영화, 게임, 방송 등에 필요한 다양한 시각효과와 파티클을 활용한 자연현상들(물, 불, 바람, 폭발 등)의 재현을 3D컴퓨터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한다.
- MM721 디지털영화제작 (Production of Digital Cinematography) 3학점
- 영상시나리오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영화제작단계이다. 디지털영화의 학술적 연구와 제작기술의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디지털환경에 부합하는 영화를 제작한다.
- MM722 가상환경특론 (Study of Virtual Reality) 3학점
- 다양한 산업분야에 새롭게 활용되는 가상환경 구축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신기술을 연구한다. 특히 인터렉티브한 3D 게임, 웹 3D 분야에 대한 활용방안과 가상환경에 대한 응용 콘텐츠를 심층 연구한다.
- MM723 가상스튜디오제작 (Production of Virtual Studio) 3학점
- 스튜디오 촬영을 활용하여 실사 영상과 가상공간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고 다양한 멀티미디어 영상콘텐츠를 제작한다.
- MM724 정보보호세미나 (Information Secure Seminar) 3학점
- 인터넷 통신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네트워크 및 프로토콜 기술들에 대한 정보보호 방법과 암호화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학습할 수 있으며, 컨텐츠의 보호에 대한 지식을 세미나를 통해서 학습한다.
- MM725 멀티미디어네트워크보안론 (Multimedia Network Security) 3학점
- 컴퓨터 및 각종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전송되는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보호를 위한 네트워크 보안개념과 구조, 네트워크 프로토콜, 안전한 라우팅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아울러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수행하는 주요 네트워크 서버에 대한 보안 기술을 연구, 교육한다.
- MM726 멀티미디어신기술세미나 (Seminar of Multimedia New Technology) 3학점
- 멀티미디어는 나날이 새로운 연구분야가 창출됨과 동시에 시장의 요구에 따라 신규 기술이 발달하는 분야이므로, 시장의 동향과 기술의 발전 방향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향후 연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영역이다. 시장성 예측과 신기술 발전 방향에 대한 세미나를 통해 향후 연구 과제를 도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MM727 정보통신세미나 (Seminar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3학점
- 정보통신은 멀티미디어 연구의 기반이되며,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없이는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도 기대할 수 없다. 멀티미디어 연구의 기반이 되는 정보통신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 MM728 소프트웨어프로젝트 (Software Project) 3학점
- 멀티미디어를 손쉽게 개발하거나 편집, 가공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실제로 제작하여 보고, 이를 통해 멀티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 MM729 유비쿼터스신기술세미나 (Seminar of Ubiquitous New Technology) 3학점
- 멀티미디어는 유비쿼터스 시대를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유비쿼터스 기술의 발전 동향은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유비쿼터스 기술의 발전 방향을 파악하고 향후 멀티미디어 활용 연구의 방향을 예측하도록 한다.
- MM730 멀티미디어시스템특론 (Topics of Multimedia System) 3학점
-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저장, 처리, 전송, 가공하는 멀티미디어 시스템은 일반 컴퓨터 시스템과 다른 안전성과 가용성을 요구하게 되므로, 이에 대하여 연구한다.
- MM731 정보및통신보안특론 (Topics of Communication Security) 3학점
-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통신중, 가공중, 저장중에 손상되거나 공격에 의해 경제적 가치를 상실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 MM732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 (Multimedia Programming) 3학점
-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은 다양한 툴과 프로그래밍 언어의 적용에 의해 가능하므로, 콘텐츠의 특성에 따라 어떤 툴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하여야 하는지 신중히 결정되어야 한다. 또한 보다 가치 높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사용가능한 최신 툴과 언어에 대하여 학습한다.
- MM733 모바일시스템설계 (Design of Mobile System) 3학점
- 모발일 기기에 사용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일반 시스템이나 네트워크를 통해 활용되는 콘텐츠와는 다른 특성을 갖게 되므로, 원활한 모바일 서비스를 위해 모바일 시스템 구조에 대하여 연구한다.
- MM734 멀티미디어정보보안세미나 (Seminar of Multimedia Data Security) 3학점
- 멀티미디어에서 다루는 정보는 시각적 효과를 통해 중요한 내용을 그대로 노출시키는 것이 가능하므로, 이에 대한 보안 대책을 학습한다.
- MM735 멀티미디어운영체제세미나 (Seminar of Multimedia Operating System) 3학점
-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해 전용화된 운영체제는 일반 시스템에 사용되는 운영체제와 다른 특성을 갖게 되므로, 이에 대하여 연구한다.
- MM736 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설계 (Design of Multimedia Database) 3학점
-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고용량이므로, 이들 콘텐츠를 저장, 처리, 서비스하는 데이터베이스는 일반적인 텍스트 기반의 데이터베이스와 전혀 다른 특성을 갖게 된다. 또한 콘텐츠 내용 기반 검색 기법 등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가 추구하는 연구 방향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 MM737 게임타이틀저작 (Authoring of Game Title) 3학점
- 게임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분야이므로, 게임의 의도를 명확히 표한함과 동시에 주 사용 대상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게임 타이틀 저작에 대하여 학습한다.
- MM738 웹디자인프로젝트 (Project of Web Design) 3학점
-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확실히 시행하기 위해, 운영체제의 종류, 네트워크의 상태, 통신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웹 시스템 및 콘텐츠를 디자인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 MM739 Korean LanguageⅢ 3학점
- 전공분야에 대하여 한국어로 자유롭게 의사를 전달하거나 이해하고, 상호의견 교환이 가능한 고급 수준의 한국어 말하기, 듣기, 쓰기를 학습하도록 한다.
- 석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Ⅰ) 0학점
- 석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Ⅱ) 0학점
- 박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Ⅰ) 0학점
- 박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Ⅱ) 0학점
- 박사논문연구Ⅲ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Ⅲ) 0학점
교육과정
1) 석사 과정
- ① 멀티미디어학 전반에 관련된 문화 현상을 이해하고 건전한 지성인의 양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정보에 대한 깊이 있는 안목과 식견을 갖춘 유능한 인재양성 양성한다.
- ② 멀티미디어콘텐츠 산업분야의 활성화와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상호 유기적인 멀티미디어콘텐츠 분야의 경쟁력 있는 전문 산업 능력의 인재를 양성한다.
2) 박사 과정
- ① 학부 및 석사과정에서 습득한 멀티미디어 분야의 지식 및 기술을 과학적으로 깊이 있게 연구하여 유비쿼터스 시대를 이끌어갈 유능한 인재를 양성한다.
- ② 학.연.산협동연구 및 교육을 통한 현장감 있고 신기술 습득을 발전시켜 국가와 사회의 멀티미디어 유비쿼터스 분야의 발전에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