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과
대학원 수학교육학과 박사과정의 교육목적은 수학교육학 및 수학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탐구 능력을 개발하여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학교육 전문가를 양성을 위한 수학교육학 및 학교수학과 고등수학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연구 능력을 개발하여 수학교육의 질적 향상에 이바지한다.
교수소개
성 명 | 직 위 | 학 위 | 전 공 | 연구분야 |
---|---|---|---|---|
윤연수 | 교수 | 이학박사(고려대학교) | 위상수학 | 위상수학 |
이경자 | 교수 | 이학박사(연세대학교) | 대수학 | 대수학 |
유충현 | 부교수 | 교육학박사(서울대학교) | 수학교육학 | 수학교육학 |
김화길 | 조교수 | 이학박사(조지아공대) | 해석학 | 해석학 |
교과목소개
수학교육학 전공
- ME701 학교수학의 원리 (Principle of School Mathematics) 3학점
- 공평성의 원리, 교육과정원리, 지도원리, 학습원리, 평가원리, 테크놀로지의 원리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공부하고, 학교 교육환경에서의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 ME702 수학과 문제해결론 (Theory of Mathematics Problem Solving) 3학점
- 수학적 문제해결의 배경과 목표를 알아보고 수학적 사고교육과 문제 해결지도의 상호관계를 연구함으로써 수학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중등학교 수학수업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본다.
- ME703 추론과 증명론 (Theory of Reasoning and Proof) 3학점
- 연역적 추론과 개연적추론에 대해 다룬다. 추측과 증명에 대한 다양한 방법 및 수학에서 추론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수학에서 증명의 구성요소, 증명의 종류, 증명학습지도방법을 탐색한다.
- ME704 수학적 의사소통 (Mathematical Communications) 3학점
- 수학교육에서 수학적의사소통의 이론을 탐구하고 실제 학습지도 및 평가방법을 모색한다.
- ME705 수학과 교육과정론 (Theory of Mathematics Curriculum) 3학점
- 초⋅중⋅고등학교 수학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고, 그 수학교육학적 배경 및 관련된 주제에 대하여 탐구한다.
- ME706 수학과 평가론 (Theory of Mathematics Assessment) 3학점
- 수학교육의 성취수준과 수학적 사고능력을 측정하는 객관적인 연구방법을 배운다. 연구목표를 뒷받침하는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법을 배운고 실재 문항을 개발해본다. 문항반응이론을 이용하여 성취도와 사고능력을 정확히 측정하는 방법을 배운다. 검사를 실행한 결과자료를 이용하여 문항을 분석하고 갱신한다.
- ME707 수학교수학습이론 (Theory of Mathematics Learning and Instruction) 3학점
- 다양한 교수이론과 학습이론의 차이와 적용방법을 연구한다.
- ME708 멀티미디어와 수학교육 (Multimedia and Mathematics Education) 3학점
- 컴퓨터, 인터넷 등을 이용한 수학교수법과 학습법에 대해서 탐구한다.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의 사용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며, 각종 소프트웨어의 수학교수학습에 활용방안과 그 효율성에 대해서 탐구한다.
- ME709 수학교육공학 (Techn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 3학점
- 계산기를 포함한 각종 수학교구를 수학수업에 활용하는 효과를 탐구하고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 ME710 창의적 수학연구법 (Creative Mathematics Research) 3학점
-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주제의 발생적 원리에 대하여 탐구하고, 중등학교 수학교수학습에 적용방안을 모색해본다.
- ME711 고급대수교육 (Advanced Algebra Education) 3학점
- 중등수학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대수학의 이론: 군, 환, 체, 가군, 대수 등 대수학에 대한 새로운 이론과 방법 등을 체득시켜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교과지도력을 배양한다.
- ME712 중등대수 문제해결 (Problem Solving in Secondary School Algebra) 3학점
- 중등수학에서 수학적 사고능력 개발을 위하여 대수학의 핵심개념, 교과과정, 평가방법, 그리고 대수학 교수법 등을 강의 한다.
- ME713 고급기하교육 (Advanced Geometry Education) 3학점
- Tensor 해석, 곡면의 위상적 성질과 미분기하학적 성질, 고전미분기하학과 현대미분기하학의 입문, 그리고 중등교육과정에서 미분기하학 내용을 위와 같은 다양한 관점에서 재조명하고 새로운 지도법 등을 모색한다.
- ME714 중등기하 문제해결 (Problem Solving in Secondary School Geometry) 3학점
- 공리계, 비Euclid기하학입문, 사영기하학, Affine기하학, 사영기하학의 대수학적 취급, 그리고 중등교육과정에서 현대기하 내용을 위와 같은 다양한 관점에서 재조명하고 새로운 지도법 등을 모색한다.
- ME715 고급해석교육 (Advanced Analysis Education) 3학점
- 연속, 미분, 적분, 수렴, 급수 등의 개념을 여러 가지 관점에서 심도있게 다루어, 학교수학에서 해석교육의 본질을 이해한다.
- ME716 중등해석 문제해결 (Problem Solving in Secondary School Analysis) 3학점
- 연속, 미분, 적분, 수렴, 급수 등의 개념을 여러 가지 관점에서 심도있게 다루어, 학교수학에서 해석교육의 제 문제를 발생론적 접근방법으로 탐색한다.
- ME717 고급통계교육 (Advanced Statistics Education) 3학점
- 표본과 표본분포, 추정의 기본개념, 추정량의성질, 점추정, 구간추정, 가설검정, 비모수적방법 등 통계적 추론의 방법과 기본개념들을 탐구한다.
- ME718 중등통계 문제해결 (Problem Solving in Secondary School Statistics) 3학점
- 자연 및 사회현상에 실시되는 실험, 조사, 그리고 관찰 등을 통하여 얻어지는 통계적 자료를 정리요약하고, 이것을 기초로 하여 관찰된 현상을 지배하는 일반적 법칙을 찾아내는 통계적방법론을 논한다. 자료의 요약은 물론 관찰로 실험의 계획, 그리고 통계적 추론, 즉 추정과검정의기본개념의 이해와 그 응용을 다룬다.
- ME719 고급이산수학교육 (Advanced Discrete Mathematics Education) 3학점
- 순서와 선택,이항계수, 생성함수, 지수생성함수, 점화관계식, 포함~불포함, 그래프이론, 회로와 그래프색칠, Trees와 Searching, Network algorithms
- ME720 중등이산수학 문제해결 (Problem Solving in Secondary School Discrete Mathematics) 3학점
- 집합과 관계, 알고리즘과 분석, 회귀관계, 기초정수론, 그래프이론, Boolean대수, 논리적회로, 언어와 문법, 유한상황기계의 고안과 구성, Turing기계, 그리고 중등 교육과정에서 이산수학 내용을 위와 같은 다양한 관점에서 재조명하고 새로운 지도법 등을 모색한다.
- ME721 수학교육질적연구세미나1 (Seminar in Qualitative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 3학점
- 수학교육의 최근 연구동향 및 연구방법에 관한 내용을 탐구한다.
- ME722 수학교육질적연구세미나2 (Seminar in Qualitative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 3학점
- 수학교육의 최근 연구동향 및 연구방법에 관한 내용을 탐구한다.
- ME723 박사학위 논문연구1(수학교육) (Dissertation 1 : Mathematics Education) 0-0-0
- ME724 박사학위 논문연구2(수학교육) (Dissertation 2 : Mathematics Education) 0-0-0
- ME725 박사학위 논문연구3(수학교육) (Dissertation 3 : Mathematics Education) 0-0-0
교육과정
박사과정
수학교육학 및 학교수학과 고등수학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탐구 능력을 개발, 육성하여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중등학교 수학교사, 수학 전문가, 수학교육학 전문가를 양성하여 사회 전반의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우수한 교육 인재를 길러내는데 목적이 있다.
수학교육학
- 수학교과교육학(Teaching methodology ) : 수학교육에 관한 제반 학문을 연구
- 수학내용학(Contents) : 기하 및 위상, 해석, 대수 교육 등을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