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영문학과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영어학과 영문학 분야의 전문지식을 쌓고 품성을 함양하여 국가와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개발 육성하는데 있다.
교육과정
1) 석사과정
- ① 영어영문학의 저변에 깔려있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영어학과 영문학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갖춘 전문인 양성한다.
- ② 영어학과 영문학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이론적이고 추론적인 측면 외에 기술적이고 실용적인 접근방식을 통해 학문과
    실용 모두에서 첨단에 설 수 있는 유능한 연구자를 양성한다. - ③ 영어학과 영문학 연구를 통해 정확한 어법과 표현능력을 기르고 문학 연구를 통해 영미인의 사고방식과 문화양식을 다양하고
    심도 있게 익힘으로써 뛰어난 영어 실력과 문화소양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한다. - ④ 영어학과 영문학 연구를 통하여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국가와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2) 박사과정 (상동)
3) 통합과정 (상동)
교수소개
성 명 | 직 위 | 학 위 | 전 공 | 연구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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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일구 | 교수 | 문학박사(텍사스공과대학교) | 영문학 | 영미비평 미국소설 |
변지현 | 조교수 | 언어학박사 | 영어교육 | 영어쓰기 및 읽기 방법론 및 학습이론 |
서미선 | 부교수 | 언어학박사(오하이오주립대학교) | 영어학 | 음운론 |
송기호 | 교수 | 문학박사(미시간주립대학교) | 영문학 | 영미시 |
정규태 | 교수 | 언어학박사(일리노이주립대) | 영어학 | 응용언어학 |
한상수 | 교수 | 문학박사(한남대학교) | 영문학 | 영미소설 |
홍기영 | 교수 | 문학박사(단국대학교) | 영문학 | 영미희곡 |
교과목소개
○ 영어학 전공
- EL601 영어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English Linguistics)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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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학 학술 논문을 순수, 이론적, 응용 이론학적인 것, 비판적인 것, 실험적인 것 등 유형별로 선정하여 논문의 구조를 분석한다. 이를 통하여 논문의 주제 선정을 비롯하여 논문 짜임새와 골격, 즉 대의를 파악하여 논지의 논리적 전개와 방법을 검증함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과목 논문, 학위 논문 작성과 준비를 용이하게 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한편의 논문을 선정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논문의 논지, 짜임새를 파악하는 훈련을 거친 후 자의로 논문을 선정하여 분석 발표하게 한다. 다음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논문 제목을 선정하고 논문 골격을 만들어 실질적인 논문을 쓰도록 한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은 논문 작성의 일반적 원칙과 방법을 익힌다. 수업 진행은 영어로 한다.
- EL602 영어음성학Ⅰ (English Phonetics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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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목은 조음 음성학적 지식을 연구하며 영어의 말소리 체계를 이해함으로 영어 발음의 본질을 익히며, 그 동안 익혔던 한국어식 발음 습관을 교정하여 본토인의 발음에 가까운 수준의 발음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음 음성학의 기초 용어와 한국어에 없는 영어 음소를 공부하며, 한국 학생들이 발음하기 어려운 음소의 발음을 극복하는 한편 멀티미디어 교재를 활용하여 발음 기관의 부위에 따른 발음 방법과 발음 특성을 이해하여 음운론 연구의 기초를 다진다. 학생들은 자신의 과제를 구두 보고하여 자신이 습득한 지식을 발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 과목에서는 이론적인 지식 습득 여부와 실제 영어 발음 습득에 대한 평가에 초점을 맞추며, 수업 진행은 영어로 한다.
- EL603 영어음운론Ⅰ (English Phonology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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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목은 Morris Halle와 Noam Chomsky의 생성 음운론에서 도출된 변별 자질 이론에서 출발하여 그 이후의 여러 현대 음운 이론을 공부함으로써 음운 이론의 기초를 다져 언어를 특징짓는 일반 원칙을 배우며 영어의 음운 형태에 대한 적절한 기술 방법과 이론을 익혀 최근의 음운론 논문을 읽을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과목에서는 변별적 자질, 자연적 부류, 자연성, 음운 변화 과정을 다루며, 음운 규칙의 제문제를 검토한 다음 음운 분석을 시도해 보도록 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과제를 선정, 연구하여 그 결과를 구두로 보고해야 한다. 이 과목은 음성학적 배경 지식을 필수로 하기 때문에 음성학을 선수과목으로 이수한 학생에 한하며, 이 교과목 전반을 통해 음성학적 지식을 다룬다. 수업 진행은 영어로 한다.
- EL604 영어형태론Ⅰ (English Morphology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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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영어 단어의 구조에 관한 학문적 연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즉, 형태론이란 단어의 내부구조의 분석 및 그 구성소(constituent)의 분류를 목적으로 하는 언어연구의 한 분야로서, 음운론(phonology), 통사론(syntax)과 함께 언어구조 연구의 3대 분야를 이루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넓은 의미의 형태론에 속하는 분야인 어구성(word formation)과, 좁은 의미의 형태론에 속하는 분야인 굴절 형태론(inflectional morphology)에 관하여 포괄적으로 소개한다. 파생어(derivational word)가 창조되어 나오는 과정과 굴절형의 의미기능 등을 비교적 상세하게 소개할 것이다. 평가는 시험을 원칙으로 하며 과제물의 작성제출도 겸한다.
- EL605 영어통사론Ⅰ (English Syntax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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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통사론Ⅰ 과정은 영어문을 분석할 수 있는 통사 기술의 이론적 접근 방법을 연구한다. 먼저 통사적 분석 이론인 전통문법, 구조주의 문법, 변형생성문법을 개론적으로 비교하고 Chomsky(l957) 이후 발전한 언어학 이론의 발전 내용과 Chomsky(1965)의 통사 이론의 제 양상(Aspects of the Theory of Syntax)의 내용을 소개한다. 본 과정에서는 변형문법 이론을 중심으로 기저규칙, 변형규칙, 제약 등을 집중적으로 강의하여 영어문에 대한 통사적 분석능력을 이론적으로 갖추어 준다. 강의는 분석방법론을 이론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하여 강의식으로 진행하고 강의한 내용을 실제적으로 언어분석에 적용하는 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주어진 언어자료를 문법이론에 따라 실제적으로 분석해보는 연습을 한다.
- EL606 영어의미론Ⅰ (English Semantics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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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정에서는 의미론이 무엇을 연구하는 학문이냐를 소개한다. 그리고 Bloomfield가 제시하는 의미의 개념으로부터 출발해서 생성의미론 등 의미론 발전에 관한 개략적인 소개를 한 후, 입문서로 들어가 먼저 좁은 의미에서의 의미란 무엇이며 그 연구 대상은 어떠한 것이 있느냐 하는 것을 소개한다. 즉 의미론의 범주로써 개념(concept), sense와 reference, word meaning, sentence meaning등을 다룬다. 그리고 context와 관련된 발화의미(utterance meaning) 등 보다 넓은 개념으로써의 화용론적 의미에 이르기까지 기본적인 의미의 개념들을 다룬다.
- EL607 영어화용론Ⅰ (English Pragmatics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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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영어 화용론의 전반적인 분야를 개괄적으로 학생들에게 소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즉 기접지시(deictics), 화행(speech acts), 전제(presupposition), 회화함축의미(conversational implicature), 담화 또는 회화분석(discourse analysis/conversational analysis) 등 화용론에서 다루어질 제반 문제들을 개괄적으로 다루되 의미론 입문서와는 달리 의미의 연구 분야에 속하는 이들 제 문제들을 좀 더 깊이 있게 소개할 것이다.
- EL608 응용언어학Ⅰ (Applied Linguistics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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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 언어학 Ⅰ은 언어학 일반에 관한 과목을 이수한 토대 위에 이를 응용 적용하는 학문 분야이다. 해당 분야는 언어 병리학, 언어 회복 의학, 언어치료학, 기계번역, 통신공학, 문학비평, 언어 정책/계획, 언어교육 등이다. 이 과목은 특히 언어 교육으로서 응용 언어학적 특성을 연구하되, (1)언어간의 비교/대조 분석을 통하여 차이·유사성을 음성 구조, 통사 구조에서 연구하며, (2)영어 학습자의 학습상 과오를 통사적, 음운론적, 사회 언어학적 분석을 통하여 기술하여 그 교정에 적용하며, (3)외국어 학습과정 전체를 위한 학습 계획인 교수요목에 대한 연구를 한다. 응용 언어학 Ⅰ은 특히 한국어와 영어 두 언어 사이의 유사성과 차이를 비교/대조하되, 음성과 통사를 주로 다룬다. 수업 진행은 영어로 한다.
- EL609 사회언어학Ⅰ (Sociolinguistics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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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행위로써 언어 현상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사회언어학은 연구의 주 대상으로 삼는 사회 집단 단위 여하에 따라 거시적 사회언어학(macro-sociolinguistics)과 미시적 사회언어학 (micro-sociolinguistics)으로 구분하여 언어 기능의 다양성을 연구하는 학문 과목이다. 언어표현의 사회적 의미, 수용성, 언어 변이형과 사회적 적격성, 언어능력 등이 사회와 어떤 관계 속에서 발전하는가 하는 본질을 규명한다.
- EL610 영어학연구Ⅰ (Studies in English Linguistics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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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학 연구 Ⅰ과정에서는 석사나 박사 과정에서 앞으로 학위논문을 목표로 하여 관련된 분야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개설된 과정이다. 영어학 분야인 음운론, 통사론, 의미통사론, 사회 언어학, 응용 언어학 등의 분야에서 계획 중인 학위논문 주제와 관련된 분야를 각각 선택한다. 그리고 그 영역에서 논문에 적용하고자 하는 분석 이론과 관련되는 논문을 보다 체계적으로 선택하여 읽고 연구한다. 강의는 강의식과 수강자가 논문을 읽고 발표하는 발표식 방법으로 진행한다. 평가는 시험과 발표 능력과 과제물을 종합하여 평가한다.
- EL611 영어교육이론연구Ⅰ (Studies in the Theories of TESL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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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교육 분야에서 시대적으로 등장 발전한 영어 교육이론의 순서에 따라 각 이론이 지닌 특성을 이해하여 강점과 문제점을 파악한다. 다시 말하면, grammar-translation approach, direct approach, reading approach, audiolingual approach, situational approach, cognitive approach, affective-humanistic approach, comprehension-based approach, communicative approach 등을 연구하되 이 중에서 communicative approach에 대한 학습을 심화하기 위하여 communicative approach에서 사용하고 있는 여러 가지 교수법이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연구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과제를 구두 보고하여야 하며 토론에 참여하여야 한다. 학생들은 두 차례의 필기시험에 따라 성적이 평가된다.
- EL612 영어습득및학습이론연구Ⅰ (Studies in the Theories of Acquisition and Learning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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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영어습득 및 학습 이론의 역사와 최근의 동향에 대하여 살펴보는 동시에 영어습득 및 학습 이론의 기본적인 개념을 파악하고 제 이론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영어습득과 영어학습에 관련된 실험연구를 분석하여 언어습득 및 언어학습 이론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EL613 영어교육방법론연구Ⅰ (Studies in TESL Methodology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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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목은 다양한 영어 교육 방법 중에서 21세기를 주도할 교육 공학 방법으로 예상되는 multimedia의 꽃인 CD-ROM titles를 분석 연구하여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멀티미디어 본질과 성격, 기능 영어 교육 공학적 응용 범위를 탐구한다. 또한 internet의 기본 기능인 e-mail, chatting, information seeking을 활용한 영어 교육 방법도 함께 모색한다. 학생들은 지금까지 개발된 CD ROM titles 중에서 선택적인 분석을 통하여 이것이 지닌 여러 특성이 어떻게 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지를 모색한다. 학생들은 선정된 CD ROM titles를 직접 활용하여 학습한 경험을 토대로 영어 학습의 새로운 교육 방법으로 정립할 수 있는 가능성을 구두 보고해야 한다. 학생들의 성적은 구두 보고와 서류 리포트에 따라 평가된다. 수업 진행은 영어로 한다.
- EL614 세계영어이론 (World Englishes)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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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는 미국과 영국의 언어라기보다 각 문화를 대표하는 언어가 되고 있다. 세계영어이론은 이러한 영어의 형식과 기능을 연구하는 과목으로 영어가 파생된 역사적 사회적 배경, 그 기능, 나아가 이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된다.
- EL615 영어음성학Ⅱ (English Phonetics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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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음성학 Ⅰ에서 개괄적으로 배운 조음 음성학의 기초 용어와 한국어에 없는 영어 음소 발음법을 배경으로 하여 조음 음성학과 한국 학생들이 발음하기 어려운 음소의 발음을 멀티미디어 교재를 활용하여 더 심도 있게 공부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과제를 선정, 연구하여 이를 구두 보고하며 이를 통하여 자신이 습득한 지식을 발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 과목의 평가는 이론적인 지식 습득 여부와 실제 영어 발음 습득에 초점을 맞춘다. 수업 진행은 영어로 한다.
- EL616 영어음운론Ⅱ (English Phonology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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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음운론 Ⅱ는 영어음운론 Ⅰ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현대 음운론의 여러 가지 이론을 공부하여 각각의 이론이 지닌 논거를 확인함으로써 현대 음운론의 다양한 이론 전개와 발전을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과제를 선정, 연구하여 그 결과를 구두 보고를 해야 하며 이를 중심으로 질문과 토론을 전개한다. 또한 학생들은 각 이론의 준거를 이해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에 상응하는 다양한 이론 전개 환경에 익숙해져야 한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은 이론적 문제 파악 능력을 기르며, 자신의 논리적 전개 능력을 함양한다. 학생들은 중간고사와 학기말 고사, 두 번에 걸친 필기시험에 의하여 평가를 받는다. 수업 진행은 영어로 한다.
- EL617 영어형태론Ⅱ (English Morphology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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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영어형태론 Ⅰ에서 충분히 다루지 못한 세부적이며 기초적인 형태론적 개념들에 관하여 강의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형태론에 관한 충분한 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평가는 시험을 원칙으로 하며 과제물의 작성제출도 겸한다.
- EL618 영어통사론Ⅱ (English Syntax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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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는 영어통사론 Ⅰ에서 강의한 과정을 기초로 하여 생성의미론자(Generative Semantist)와 해석의미론자(Interpretive Semantist) 간의 통사지식에 대한 논의 사항을 알아 본 후 해석의미론을 바탕으로만 통사론이 그 우월성을 차지하게 된 이유를 체계적으로 다룬다. 통사론 분석에 사용되는 자료는 주로 영어 문장을 대상으로 하겠지만, 때로는 한국어의 구조를 대조시켜 학습자의 이해를 도와준다. 강의는 강의식과 문장 분석 연습 등으로 진행한다. 주 교재로는 Radford(l981, 1988)을 중심으로 지배결속이론(Government and Binding Theory)의 핵심 내용에 들어가기 전의 내용이 될 것이다. 평가 방법은 시험과 과제물을 다룬다.
- EL619 영어의미론Ⅱ (English Semantics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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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정에서는 영어의미론 Ⅰ에서 충분히 다루지 못한 세부적이며 기초적인 의미론적 개념들에 관하여 강의함으로써 의미론을 주전공으로 연구하는 학생들에게 뿐만 아니라 어학을 전공하는 기타 학생들에게도 의미론이란 무엇을 연구하는 학문인가에 관하여 충분한 지식을 제공한다. 즉 학생들로 하여금 type, token, object language와 metalanguage 등 의미론 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들을 익히게 함은 물론 더 나아가서 context, deixis, moode, illocutionary force, modality 등에 관하여 보다 심도 있게 토론하면서 수업을 진행한다. 평가 방법은 시험을 원칙으로 하면서 과제물의 작성제출도 겸한다.
- EL620 영어화용론Ⅱ (English Pragmatics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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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영어화용론 Ⅰ에서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영어 화용론의 제반 문제들을 다룬 여러 논문들을 읽고 토론함으로써 영어 화용론을 심도 있게 공부하고, 이론적 문제 파악 능력을 기르며, 논리 전개 능력을 함양한다.
- EL621 응용언어학Ⅱ (Applied Linguistics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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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 언어학 Ⅱ는 언어학 일반에 관한 과목을 이수한 토대 위에 이를 응용 적용하는 학문 분야이다. 해당 분야는 언어 병리학, 언어 회복 의학, 언어치료학, 기계 번역, 통신 공학, 문학비평, 언어 정책/계획, 언어 교육 등이다. 이 과목은 특히 언어 교육으로서 응용 언어학적 특성을 연구하되, (1)언어간의 비교/대조 분석을 통하여 차이·유사성을 음성 구조, 통사 구조에서 연구하며, (2)영어 학습자의 학습상 과오를 통사적, 음운론적, 사회 언어학적 분석을 통하여 기술하여 그 교정에 적용하며, (3)외국어 학습과정 전체를 위한 학습 계획인 교수요목에 대한 연구를 한다. 응용 언어학 Ⅱ는 주로 (2)영어 학습자의 학습 상 과오를, 통사적, 음운론적, 사회언어학적 분석을 통하여 기술하여, 그 교정 가능성을 연구한다. 수업 진행은 영어로 한다.
- EL701 사회언어학Ⅱ (Sociolinguistics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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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언어학Ⅰ의 연장 과목으로서 좀 더 구체적 내용으로 들어가는 과목이다. 호칭, 의사 소통, 민족학, 담화, 언어와 성, 언어학적 화용론, 피진어와 크리올어, 언어의 변이, 사회언어학 응용 사례 등의 구체성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학문 과목이다. 호칭, 의사소통, 민족성, 언어학적 화용론, 언어의 변이, 사회 언어학 응용사례 등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과목이다.
- EL702 영어학연구Ⅱ (Studies in English Linguistics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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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학 연구 Ⅱ과정은 영어학 연구 Ⅰ과정에서 공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석사나 박사과정에서 앞으로 학위논문을 목표로 하여 관련된 분야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이나 개념 연구 방법론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심화연구하기 위하여 개설된 과정이다. 영어학 분야인 음운론, 통사론, 의미통사론, 사회언어학, 응용언어학 등의 분야에서 논문주제와 관련된 분야를 각각 선택하고 그 분야의 많은 논문을 보다 체계적으로 선택하여 읽고 연구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는 강의식과 수강자가 논문을 읽고 발표하는 세미나식 방법으로 강의가 진행된다. 평가는 시험과 발표 능력과 과제물을 종합하여 평가한다.
- EL703 영어교육이론연구Ⅱ (Studies in the Theories of TESL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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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영어교육이론 연구 Ⅰ에서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각 영어교육이론을 다룬 여러 논문들을 읽고 토론함으로써 영어교육이론을 심도 있게 공부하고 이론적 문제 파악 능력을 기르며, 논리 전개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EL704 영어습득및학습이론연구Ⅱ (Studies in the Theories of English Acquisition)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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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논문들을 읽고 토론함으로써 최근 영어습득 및 학습 이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영어습득과 영어학습 과정에서 관찰되는 현상을 조사하고 비교, 분석함으로써 영어습득과정과 영어학습과정의 유사점 및 차이를 실제적으로 연구하고 이해하도록 한다.
- EL705 영어교육방법론연구Ⅱ (Studies in TESL Methodology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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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정에서는 영어교육방법론 연구 Ⅰ에서 충분히 다루지 못한 영어교육방법론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깊이 있게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어교육방법론 연구 Ⅰ에서와 동일하게 CD ROM titles를 분석 연구하여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멀티미디어 본질과 성격, 기능 영어 교육 공학적 응용 범위를 심도 있게 탐구하며, internet의 기본 기능인 e-mail, chatting, information seeking을 활용한 영어 교육 방법도 함께 모색한다. 학생들의 성적은 구두 보고와 서류 리포트에 따라 평가되며 수업 진행은 영어로 한다.
- EL706 멀티미디어영어교육Ⅰ (Multimedia Assisted English Education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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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언어교육의 역사와 최근의 동향에 대하여 살펴보는 동시에 멀티미디어 언어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파악하고 제 이론을 이해한다. 영어교수 및 학습에 있어서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 활용 시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을 익힌다. 여러 가지 상용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고 실제로 간단한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를 제작한다.
- EL707 컴퓨터를이용한 언어교육Ⅰ (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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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를 활용한 언어교육의 역사 및 발전 방향에 대하여 살펴보고 언어습득이론이 어떠한 방식으로 언어학습 프로그램에 구현되었는지 이해한다. Online 및 offline에 나타난 journal 및 article을 통하여 세계적인 동향과 아울러 왜 컴퓨터가 언어교육에 필요한지, 그 효과는 어떤 것인지에 대하여 이해한다.
- EL708 영어음성학세미나 (Seminar in English Phonetics)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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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음성학 세미나에서는 현대 음성학에서 활발한 논의 대상이 되는 주제를 선정하여 체계적 발전 과정에 따라 이론의 변천과 발전을 공부함으로써 체계적으로 영어 음성학 관련 지식을 정리하고, 현대 음성학의 주요 쟁점을 파악하여 스스로 비판적 안목을 길러 자신의 논리적 대응을 유도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
- EL709 영어음운론세미나 (Seminar in English Phonology)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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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음운론 세미나에서는 음운론에서 논의 대상이 되는 주제를 선정하여 체계적 발전 과정에 따라 이론의 변천과 발전을 추적하여 체계적으로 음운론 관련 지식을 정리하고 현대 음운론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스스로 비판적 안목을 길러 자신의 논리적 대응을 유도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 학생들은 스스로 정한 연구주제에 따라 문제점을 파악하고 자기 나름대로의 논리적 비판 능력과 논리적 전개 능력을 배양한다. 학생들이 정한 주제에 따라 자신의 논리적이며 비판적인 논리 전개를 보여주는 과제물에 근거하여 평가를 받는다. 수업 진행은 영어로 한다.
- EL710 영어형태론세미나 (Seminar in English Morphology)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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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정에서는 영어형태론 과목에서 공부한 내용을 보다 심도 있게 다룬다. 여기에서는 형태론과 통사론과의 관계, 즉 형태론과 통사론을 구별할 것인가 또는 구별하지 않을 것인가에 대하여 학설에 따라 의견이 다른데, 여기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제기한다. 또한 형태론과 음운론이 서로 겹치는 부분에서 명확한 경계의 설정문제 등 형태론 연구와 관련된 문제들을 제기하고 토론한다. 그리고 형태론에 관한 논문들을 수집하여 학생들에게 handout으로 배포하여 읽게 한 후 발표하도록 하고 그 발표 내용을 중심으로 토론하도록 한다. 평가 방법은 논문을 요약하고 발표하는 능력과 과제물의 작성제출을 겸한다.
- EL711 영어통사론세미나 (Seminar in English Syntax)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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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정은 Chomsky(l981)의 지배결속이론(Gov-ernment and Binding Theory) 이후 그의 저서인 Knowledge of Language(l986), Barries(l986), Language and Problems of Knowledge(1988) 등을 참조로 하여 강의한다. 지배결속이론은 그 내용이 여러 통사론자들에 의하여 그 세부적 기술과 설명적인 면에서 많은 변천을 가져왔기 때문에 왜 그러한 논의가 현대 통사론 이론에서 지속적인 관심 대상이 되는지를 연구하는 계기를 갖도록 한다. 강의는 발표식을 주로 하며 평가는 시험과 과제물을 종합하여 평가한다.
- EL712 영어의미론세미나 (Seminar in English Semantics)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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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정에서는 영어의미론 Ⅰ 및 Ⅱ에서 익히고 배운 영어의미론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토대로 하여 보다 심도 있게 영어의미론에 관한 논문들을 다루면서 학생들로 하여금 발표하고 토론하게 하는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즉 lexical meaning, deixis, speech acts, conversational implicature 등과 관련된 여러 개의 논문들을 선정하여 학생들에게 읽히고 요약 발표하는 훈련을 시킴은 물론 의미론과 관련된 논문을 작성하는 훈련도 겸한다. 평가 방법은 시험을 원칙으로 하며 report의 작성 제출을 겸한다.
- EL713 영어화용론세미나 (Seminar in English Pragmatics)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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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영어화용론 Ⅰ, Ⅱ에서 기점지시, 화행, 전제, 회화함축의미, 담화분석, 회화분석 등 화용론에서 다루는 제반 문제들을 개괄적으로 공부한 학생들에게 보다 심도 있게 화용론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기 위한 과정이다. 즉, 화용론에서 다룬 제반 문제들 중 일부를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강의함으로써 심도 있는 지식을 마련해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 EL714 응용언어학세미나 (Seminar in Applied Linguistics)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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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 언어학 세미나는 응용 언어학의 여러 분야인, 언어 병리학, 언어 회복 의학, 언어치료학, 기계 번역, 통신 공학, 문학비평, 언어 정책/계획, 언어교육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이와 관련된 논제를 중심으로 연구하여 문제파악 능력과 비판적 안목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스스로 정한 연구 topic에 따라 문제점을 파악하고 자기 나름대로의 논리적 비판능력과 논리적 전개 능력을 배양한다. 학생들이 정한 topic에 따라 자신의 논리적이며 비판적인 논리 전개를 보여주는 Oral report와 토론 참여, paper에 근거하여 평가를 받는다. 수업 진행은 영어로 한다.
- EL715 사회언어학세미나 (Seminar in Sociolinguistics)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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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언어학Ⅰ, Ⅱ를 마친 다음 논문 지도를 목적으로 개설한 과목이다. 사회언어학에 관한 논문을 통하여 토론, 찬반의 합리성, 새로운 과제 선정에 대한 가능성 등을 연계시켜 연구하는 과목이다.
- EL716 영어학특수과제 (Special Topics in English Linguistics)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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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학 분야에서 특별한 과제를 선택하여 연구한다. 분야로서는 대조언어학(contrastive linguistics), 영어 문체(stylistics), 은유(metaphor) 분야들 중에서 선택하여 다룬다. 각 분야별로 다룰 교재로서는 은유는 Lakoff and Johnson(l980)의 Meta-phors We Live By Stylistics, 영어 문체는 Hough(l981)의 Style and Stylistics, Leech (l981)의 Style in Fiction, Freeman(1981)의 Essays in Modern Stylistics, 그리고 대조언어학 분야로서 Contrastive Linguistics(l980, 1990, 1992), Cross-Language Analysis and Second Language Acquisition Ⅰ·Ⅱ(1983), Papers in Discourse and Contrastive Discourse Analysis(1980) 등이다. 각각 저널 등에서 특별히 강의하고자 하는 논문을 선택한다. 강의는 강의식과 발표식으로 진행한다. 평가는 시험과 과제물을 종합하여 평가한다.
- EL717 영어평가 (English Assessment)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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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영어평가에 대한 이론과 원리를 습득하여 기출 영어시험에 대한 분석·평가를 해봄으로써 올바르게 영어시험을 출제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어평가의 역사, 주요 개념, 평가의 목적과 종류,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 등의 강의를 거친 후, 각종 영어시험의 유형을 비교·연구하고 적용하여 그 결과를 타당하게 분석·평가하여 영어평가에 대한 이해와 비판력을 기르고, 현장에서 실시될 수 있는 각종 영어시험의 개발 및 관리능력을 도모한다.
- EL718 멀티미디어영어교육Ⅱ (Multimedia Assisted English Education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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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논문들을 읽음으로써 멀티미디어 언어교육의 최근 동향을 파악하고 이해하며,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영어교수 및 학습을 할 때 필요한 고급 기술을 익히고, 이를 토대로 하여 영어교육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를 제작한다.
- EL719 컴퓨터를이용한언어교육Ⅱ (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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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를 이용한 언어교육 Ⅰ에 이어, 실제 web 기반의 언어학습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으로, 기존의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네 가지 언어 기능인 읽기, 쓰기, 듣기 및 말하기의 향상을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제작한다. 웹 기반 영어 교수 및 학습 자료의 제작,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교수방법의 개발, 수업 현장 활용 방안 등에 목표를 둔다.
○ 영문학 전공
- EL622 문학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Literature)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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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연구 방법론은 영미 문학을 어떤 방법으로 연구할 것인가를 탐구하는 과목이다. 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상징주의,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등의 문예사조를 역사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각 문학사조의 역사, 사회 및 문화적 배경도 연구한다. 그리고 다양한 문학비평이론을 살펴보고 이 이론들을 실제 작품비평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런 문학 연구 방법론을 통하여 학술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를 터득케 한다.
- EL623 셰익스피어연구Ⅰ (Studies in Shakespeare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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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Ⅰ은 주로 셰익스피어 희극의 세계를 연구, 분석, 평가하는 과목이다. 희극에 대한 고대와 셰익스피어 시대의 일반적 개념을 파악한 후 셰익스피어 희극의 주요한 특징을 연구한다. 셰익스피어 희극과 일반 희극과의 상이점과 유사점을 개관한 후 셰익스피어 희극의 일반적 특징과 개별 작품의 특징을 분석하여 본다. 셰익스피어 희극을 구조적 측면과 주제적 측면에서 연구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희극관, 희극적 인생관 및 사회관을 터득하고 셰익스피어가 구현하고자 하는 희극 정신이 무엇인가를 인지할 수 있다. 비극이나 다른 희극 작품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희극 인지도, 비평 안목 등을 기르도록 한다.
- EL624 밀턴과형이상학파시 (Milton and Metaphysical Poetry)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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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기를 대표하는 시인인 Milton과 형이상학파 시인 Donne, Herbert, Crashaw, Vaughan, Marvell 등의 시를 분석 비평한다. 이들 시의 종교적인 속성과 세속적인 면을 고찰하여 본다. 그리고 형이상학파 시의 특성을 Eliot 등의 현대시, 문학 이론 등과 비교 연구한다.
- EL625 18세기영시 (Eighteenth Century English Poetry)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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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전주의 영시의 대표작가인 Dryden, Pope, Johnson의 시와 18세기 후기의 낭만주의 전파시인 Thomson, Young, Collins, Gray 등의 시를 분석 비평한다. 특히 Pope의 "An Essay on Criticism"과 "An Essay on Man," Johnson의 "London"과 "The Vanity of Human Wishes"를 중심으로 신고전주의 문학이론의 내용과 의미를 살펴본다.
- EL626 18세기영국소설(Eighteenth Century English Novel)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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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소설의 형성 배경과 대표 소설을 사회적 환경의 토대 위에서 살펴본다. 이를 위해 봉건 사회의 몰락과 신흥 중산 계급의 대두라는 사회적 변화가 소설의 발생에 끼친 영향을 연구하고, 인물 창조와 작품 구성의 규범을 정해놓은 고전 문학론이 변화와 소설 발생의 관계를 연구한다. 경제적 개인주의와 청교주의적 도덕관을 표현한 Defoe의 Moll Flanders와 상류사회를 풍자한 Swift의 Gulliver's Travels, 상류층 사회의 불륜에 대하여 중산계급의 도덕적 우월성을 표현한 Richardson의 Pamela,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 갈등, 투쟁, 수난, 성공의 과정을 통하여 자아 성장의 과정을 그린 Fielding의 Tom Jones 등을 연구한다.
- EL627 19세기영시Ⅰ (Nineteenth Century English Poetry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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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강좌는 19세기 초반 낭만주의 문학기의 영시를 개괄하여 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 시기의 대표시인 Burns, Blake, Wordsworth, Coleridge, Byron, Shelly, Keats등의 시를 자연과 인간, 성서와 신비주의, 초자연, 사랑, 개혁과 자유, 혁명, 미와 진리의 관점에서 분석 비평한다. 또 한편 Lyrical Ballads의 서문에 나타난 Wordsworth의 낭만주의 시론을 신고전주의 시론과 비교 평가한다.
- EL628 19세기영국소설Ⅰ (Nineteenth Century English Novel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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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빅토리아조 소설의 특징과 당대의 사회적 배경을 소설이 어떻게 반영하였는지를 연구한다. 특히 사실주의를 영국 소설에 확립시킨 Jane Austin을 비롯하여 Radcliffe, Scott, Mary Shelley등의 낭만주의적 성향의 소설과 Austen에서 Hardy와 Dickens에 이르기까지 사회적 의식이 강했던 사실주의적 작가들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 EL629 20세기영시Ⅰ (Twentieth Century English Poetry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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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영국을 대표하는 두 시인 Yeats와 Eliot을 비롯한 이 시기 주요 시인들의 작품을 살펴본다. 이 두 시인이 제시한 문학이론을 알아보고 이들의 주요 작품의 주제 및 기법적 특징을 살펴본다. 그리고 이들 시의 배경이 되는 20세기의 물질문명의 발달로 인한 다양한 정치, 사회, 가치의 변화에 따른 고민과 당대의 시대정신도 함께 살펴본다.
- EL630 초기미국문학Ⅰ (Early American Literature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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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문학과 정신문화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 청교도 문학에 대하여 살펴본다. 청교주의의 이념과 성격, 역사적 배경 등을 조사 분석하고 미국 식민지 시대의 청교도 문헌자료들을 통해서 청교주의의 본질을 규명해 본다. 식민지 시대의 John Winthrop, John Cotton, Increase Mather, Cotton Mather, Thomas Hooker등의 문헌과, 1740년대 대각성 운동을 일으켜 청교신앙을 부흥시키려 했던 Jonathan Edwards의 작품을 살펴본다. 그리고 Nathaniel Hawthorne의 작품에서 청교주의가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가를 조사연구하고 토론한다.
- EL631 19세기미국시 (Nineteenth Century American Poetry)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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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미국의 대표 시인 Longfellow, Poe, Whitman, Dickinson 등의 시를 읽고 분석 비평한다. 또 한편 미국 시의 전통과 발전 과정을 영국 시와 비교하기도 하고, 시대적 배경이 어떻게 시적 변용을 이루었는가도 고찰한다.
- EL632 20세기미국시 (Twentieth Century American Poetry)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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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의 정치 사회적인 다양한 배경과 시대정신을 토대로 이 시기의 대표 시인 Lowell, Frost, Sandburg, Stevens, Williams, Pound, Macleish, Cummings, Crane 등의 시를 읽고 분석 비평한다. 또 한편 이런 시들 속에 표현된 현대문명 비판도 겸한다. 신비평, 원형비평, 포스트모더니즘 등 다양한 비평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여 본다.
- EL633 20세기영국소설Ⅰ (Twentieth Century English Novel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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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영국소설의 특징과 예술적 관심사를 살펴보기 위한 강좌이다. 20세기는 소설 창작의 무게 중심이 ‘무엇을 쓰느냐’에서 ‘어떻게 쓰느냐’로 옮겨 간 시대이다. 모더니즘 연구라는 틀 속에서 현대 소설의 특징적 주제와 기법, 문체 등을 포괄적으로 살펴보고, James, Conrad, Lawrence, Woolf, Foster, Fowles, Lessing등 대표적인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서 이러한 특징이 어떻게 반영되어 표현되었는가를 살펴본다. \
- EL634 19세기미국소설Ⅰ (Nineteenth Century American Novel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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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미국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작가의 주요소설을 연구하며 이 시기의 미국소설의 형성과 전개과정을 살핀다. 특히 Irving, Cooper, Hawthorne, Melville, Poe, Howells, Garland, James, Crane, Chopin, Norris, Twain, James 등의 소설을 통하여 미국문학의 르네상스기로 불리는 19세기 중반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 EL635 20세기미국소설Ⅰ (Twentieth Century American Novel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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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미국 소설의 전통과 형성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한 강좌이다. 미국의 현대 소설가중 Hemingway, Fitzgerald, Faulkner과 John Steinbeck, Thomas Wolfe, Robert Penn Warren, J.D. Salinger, Norman Mailer, Bernard Malamud, Saul Bellow, Willa Gather, Flannery O’connor, Ralph Ellison, Thomas Pynchon 등의 주요작품을 선별하여 주제별 연구를 통해 현대 미국사회와 문화의 특징을 파악한다. 2차 대전 이전의 작가를 위주로 20세기 전반의 문학과 사조를 살핀다.
- EL636 20세기영미희곡Ⅰ (Twentieth Century English and American Drama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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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영국의 희곡을 연구함을 목적으로 하며 특히 부조리극 계열의 대표적 두 작가인 Samuel Beckett와 Harold Pinter를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이들 작품의 특징이 되는 인생의 무의미, 이상과 순수성과 목적의 가치절하, 존재의 불안감, 논리적이며 합의적인 언어의 파괴, 플롯의 붕괴와 성격 창조의 포기, 시적 이미지의 구사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이들 작품이 우리에게 던지는 메시지의 의미를 성찰하여 본다. 특히, Beckett의 작품에서는 언어의 부조화 기법을, Pinter의 작품에서는 강렬한 ‘fear'와 ’terror'의 효과를 살펴보며 그들이 시도한 언어를 통한 실존적 삶의 리얼리티을 파악하여 본다.
- EL637 영미산문연구 (Studies in English and American Prose)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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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과 미국의 주요한 산문 작가들의 작품을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주로 Bacon, Lamb, Coleridge, Priestley, Milne, Irving, Thoreau 등의 산문을 읽고 분석한다. 이러한 산문 작품이 탄생하게 된 사회적 배경을 알아보고 그들의 가장 진솔한 삶이 무엇이며 삶을 살아가는 지혜를 터득한다. 주요한 주제별로 산문을 분류하여 사랑, 죽음, 우정, 학문, 독서, 여행, 가족, 고통, 교양 등의 항목에 대하여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가를 작품 속에서 탐구한다. 가장 가까운 신변의 이야기에서부터 논리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에 이르기까지의 산문 세계를 읽고 분석한다. 그리고 그러한 명문장의 아름다움과 문장성도 함께 연구한다. 작가 개개인의 감정과 사상 뿐 아니라 시대와 국가에 따라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가도 함께 탐구한다. 가장 개성적인 문학 형태인 영미 산문 문학의 연구를 통해 학생들은 인생과 삶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가질 수 있으며 인생에 대한 깊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 EL638 기독교문학연구Ⅰ (Studies in Christian Literature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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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와의 영미 시문학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성경의 시편, 욥기, 아가서 등이 어떻게 기독교 문학적 의미를 갖는지 고찰한다. John Milton, John Donne, George Herbert, Henry Vaughan 등의 작품과 기독교와의 관계를 연구한다. 영미권의 시인들 작품 속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기독교 요소를 탐구하고 영문학의 발전과정에서 기독교의 영향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평가하여 본다.
- EL639 엘리자베스조문학 (Elizabethan Literature)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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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Ⅰ이나 셰익스피어 Ⅱ에서 다루지 못한 셰익스피어 작품이나 아니면 Ben Jonson, Christopher Marlowe 등의 작품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이런 연구들은 엘리자베스朝의 극작품의 형성 배경과 셰익스피어와 그 외의 극작가들의 상이점과 유사점을 연구하여 한 시대의 문학의 양상이 어떠한가를 밝히는 것이다. 이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같은 시대 배경 속에서 극작가에 따라 상이한 작품이 어떻게 탄생되며, 그 작품들의 주제와 구조가 어떻게 형성되는가를 규명할 수 있다. 이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엘리자베스 시대의 시대상, 우주관, 인생관 등을 터득하며 그런 시대 상황과 사상적 배경에 의해 어떻게 문학이 형성되는가를 추출해 내는 사고력 및 비판력을 기를 수 있다.
- EL640 셰익스피어연구Ⅱ (Studies in Shakespeare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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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Ⅱ는 셰익스피어 Ⅰ에 이어지는 심화 과정으로 주로 셰익스피어 비극의 세계를 이해하고 감상하며 분석, 평가하는 과목이다. 비극의 개념, 비극의 정신, 비극의 구조 등을 파악한 후 고대, 셰익스피어 시대, 현 시대의 비극을 역사적 관점에서 개관하여 그 유사점과 상이점을 알도록 한다. 셰익스피어 비극에서는 특히 행동과 성격 문제를 연구의 초점으로 한다. 그리고 비극 작품이 구현하고자 하는 이념이 무엇이며, 이런 극의 목적 수행을 위해 주인공들의 성격, 사건의 전개, 적절한 심상들이 어떻게 극적 구조의 틀 속에서 극적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구축되었는가를 밝혀낸다. 이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비극관, 비극적 인생관 및 사회관을 터득하고 셰익스피어가 구현하고자 하는 비극 정신이 무엇인가를 인지할 수 있다.
- EL641 19세기영시Ⅱ (Nineteenth Century English Poetry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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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 영시 Ⅰ에 이어지는 강좌로서 낭만주의 이후의 대표적 시인들의 작품을 연구한다. Tennyson, Browning, Arnold, Clough 등의 작품을 통하여 당대인들의 시대적 고민과 빅토리아적 가치관을 살펴본다. 그리고 이 시기의 여류시인들, E.B. Browning, C. Rossetti 등의 시를 통하여 당대 여류시인들의 시적 정체성 모색과정을 살펴본다.
- EL642 19세기영국소설Ⅱ (Nineteenth Century English Novel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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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영국소설Ⅰ에 이어서 19세기 빅토리아조 소설의 특징과 당대의 사회적 배경을 소설이 어떻게 반영하였는지를 연구한다. 이 강좌에서는 특정한 주제를 중심으로 빅토리아시대의 특징적인 작품을 선별하여 읽도록 한다.
- EL643 20세기영시Ⅱ (Twentieth Century English Poetry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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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영시 Ⅰ에 이어지는 강좌로서 20세기의 영국의 주요 시인들인 Hopkins, Hardy, Lawrence, Auden, Thomas 등의 작품을 다룬다. 이들 시인들의 시에 대한 생각과 이들이 실험한 시적 기법 등을 살펴본다. 그리고 주제면에서 이들 시가 제시하는 20세기 초의 물질문명에 대한 비판의 내용과 타당성을 검토하여 본다.
- EL644 20세기영국소설Ⅱ (Twentieth Century English Novel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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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영국소설 Ⅰ에 이어지는 강좌로서 20세기 영국소설의 특징과 예술적 관심사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이 강좌에서는 영국의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적 주제를 중심으로 선별된 작가연구를 통해 현대영국소설의 흐름을 파악한다.
- EL645 초기미국문학Ⅱ (Early American Literature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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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미국문학 중 Emerson과 Thoreau을 중심으로 한 낭만주의 문학을 살펴본다. 이들의 작품을 영국의 낭만주의와 독일의 관념철학과 비교하여 연구함으로써 초월주의를 중심으로 한 미국 낭만주의 문학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이성보다는 감정과 직관의 우위, 사회라는 조직보다는 개인의 자유, 관습과 전통의 구속에 대한 거부, 또는 자연에 대한 환희를 추구하는 초월주의 사상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 EL646 영미문학비평Ⅰ (English and American Literary CriticismⅠ)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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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미 비평 이론의 주요 논점을 개괄하여 본다. 신비평 이후 언어와 문학의 관계 및 문학에 대한 여러 해석 방법을 비평 방법에 따라 연구한다. Matthew Arnold의 비평에 끼친 영향, F R. Leavis의 신비평적 태도와 도덕주의를 개관하고 비평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용어들을 정리한다. 러시아 형식주의, 독자수용이론, 마르크스주의 비평, 구조주의, 후기 구조주의, 포스트모더니즘, 여권주의 비평 및 심리주의, 신화 비평, 후기 식민주의, 게이와 레즈비언 문학비평의 주요 이론을 개관한다.
- EL720 19세기미국소설Ⅱ (Nineteenth Century American Novel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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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미국소설Ⅰ에 이어 19세기 미국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작가의 주요소설을 연구하며 이 시기의 미국소설의 형성과 전개과정을 살핀다. 이 강좌에서는 주로 미국사회의 격변기에 해당되는 19세기 후반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작가의 작품을 위주로 연구한다.
- EL721 20세기미국소설Ⅱ (Twentieth Century American Novel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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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미국소설Ⅰ에 이어지는 강좌로서 미국의 현대 소설가들의 주요 작품을 선별하여 주제별 연구를 통하여 현대 미국 소설의 전통과 형성에 대한 이해와 현대 미국사회와 문화의 특징을 파악한다. 이 강좌에서는 주로 2차 대전 이후의 소위 포스트모더니즘 계열의 작가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 EL722 영미문학비평Ⅱ (English and American Literary Criticism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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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미문학비평Ⅰ이 다양한 비평이론을 배우는데 초점을 맞춘다면 영미비평 Ⅱ는 각 비평이론을 실제 작품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학생들로 하여금 영미문학비평I에서 배운 이론을 토대로 실제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게 하고 실제 비평한 논문을 쓰도록 지도한다.
- EL723 기독교문학연구Ⅱ (Studies in Christian Literature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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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와의 영미 소설, 드라마와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미문학의 다양한 소설가, 극작가의 작품 속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기독교 요소를 탐구할 수도 있으며 세기별로 위대한 작가들의 작품 속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주제나 문학적 기교를 통해 기독교적 요소를 추출할 수도 있다. 문학의 주제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거나 아니면 주제 뒤에 스며있는 기독교적 인생관을 탐구할 수도 있다. 기독교적 신 이외에 다른 신들과의 관계를 모색함으로써 기독교 문학이 가진 특징을 연구하기도 한다. 문학작품 속에 기독교 정신이 어떻게 구현되는가를 살피기도 하지만, 기독교 정신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재해석되고 문학 속에 반영되는가를 연구하기도 한다.
- EL724 아동문학연구 (Studies in Children's Literature)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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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에서는 국내에서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는 아동문학 특히 동화(fairy tales)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오랜 역사와 지속적인 사랑에도 불구하고 동화는 가벼운 문학으로 간주되어 본격문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국내의 영문학 연구 대상에서 제외되어 왔다. 그러나 신화와 꿈이 인간 무의식의 내용을 개인적/집단적 질료로 덧칠하여 드러내 보이는 반면에 동화는 인간 정신을 가장 온전하게 반영하는 문학이라는 측면에서 동화 연구는 그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약 30여 편의 동화를 다루며 각 작품의 원형을 찾아 이들 작품의 골격이 본격 문학에서는 어떻게 변형되어 나타나는 지를 연구한다.
- EL725 애란극문화연구 (Studies in Irish Drama)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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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란의 대표적 극작가들을 애란의 국가적, 지리적 특질과 역사 및 영국과의 관계에서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영국으로부터 독립하려는 민족적 지각의식과 애란의 전설, 설화, 신화, 애란어, 애란인의 정서적 특징과 연관하여 작품을 읽고 분석한다. 특히 Yeats의 애란 살리기 운동과 우국지사들의 충정과 독립운동의 한 방법으로서의 극문학 운동의 전개 방식과 성과 등을 이해한다. 애란의 Abbey Theatre 연극운동을 중심으로 Synge, O’casey, Beckett, Joyce 등의 극작품을 애란적 풍토와 연관지어 연구한다. 이 과목을 통해 현실과 이상의 괴리, 풍자문학과 고발문학 등을 이해하며 애란 특유의 국가적, 지리적, 정서적 특징과 그런 배경에서 탄생된 애란 극문학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질 수 있다.
- EL726 20세기영미희곡Ⅱ (Twentieth Century English and American DramaⅡ)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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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현대 희곡을 연구함을 목적으로 하며 주로 O’Neill, Miller, Williams의 대표적 작품을 읽고 분석한다. 현대 미국 희곡의 사회적, 사상적 배경을 개관하고 그 특징이 무엇인가를 고찰한다. O’Neil 극의 비극적 주제가 탄생된 이유와 미국인들의 상황을 알아본다. Miller의 극세계를 연구함에 있어서는 고대, 16세기 및 현대에 걸쳐 비극관의 변천을 비교 분석하여 비극에 대한 현대적 의미를 탐구한다. Miller 극을 통해서 현대 사회와 현대인의 왜소성과 소외의 문제를 살펴보고 그 원인 및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그리고 Miller극에 나타난 연극적 특징과 공연상의 문제점도 점검한다. Williams극의 가정적 배경, 인물들간의 소외 현상, 대화의 단절, illusion(환상)을 쫓는 사람들의 관점에서 연구한다. 특히 Williams극의 언어 특징, 공연할 때의 무대 조건 및 조명 등에 대해 고찰한다. 이러한 현대 미국 희곡을 통해서 시대상과 시대의 모순을 발견하고 그 적절한 해결책을 모색한다. 이 과목을 통해서 학생들은 현대 미국 희곡의 전반적 특질에 대한 개념과 구체적 작품세계를 이해한다.
- EL727 영미단편소설연구 (English and American Short Stories)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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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미단편소설의 대표적인 작품들을 읽고 영미단편소설의 플롯, 인물, 주제, 상징을 살핀다. 영미 단편소설 작품을 보다 깊고 풍부하게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최근의 단편소설 이론을 아울러 학습한다. 다양한 단편소설의 내용과 이론을 익힘으로써 영미권의 언어와 단편소설에 대한 지식을 배양하고 소설의 배경이 되는 영미 사회와 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목적을 둔다.
- EL728 셰익스피어사극연구(Studies in Shakespeare’s Histories)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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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 주요 사극은 역사관과 시대사조 반영의 측면에서 연구한다. 영국 역사에서 왕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와 일반 백성과의 관계를 논하고 특히 왕가나 귀족과의 갈등 관계에서 인간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가를 연구한다. 엘리자베스 시대의 질서관을 개관하고 영국의 역사물의 특징을 살펴보며 영웅적 왕인 Richard II와 Henry왕들의 전기적 사실과 역사극과의 관계를 탐구한다. 장미전쟁과 Henry VIII세의 등장이 시대에 끼친 영향과 백성들의 왕가에 대한 일반 인식을 알아본다. 왕위 계승의 문제, 무능한 왕과 왕위 찬탈의 문제를 질서관에 입각해서 연구한다. 역사적 사실보다 문학 속에 포함된 역사의식이 무엇인가를 밝히고 질서의식이 어떤 의미를 갖는가를 알아본다. 역사적 사실과 질서관에 의한 일반 사람들의 의식이 어떻게 역사극이라는 문학 형식으로 형상화했는가를 연구한다.
- EL729 셰익스피어문제극 연구(Studies in Shakespeare’s Problem Plays)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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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의 소위 문제극 3편에 대하여 그 특징을 연구한다. 문제극들이 구조와 주제 면에서 희극과는 어떤 차이가 있으며, 비극과는 어떤 연관이 있는가를 연구 분석한다. Troilus and Cressida에서는 Cressida의 배반과 양국의 관계에 의한 희생적 인물이라는 점에 중점을 두어 연구한다. 특히 그리스와 트로이라는 양대 국가의 정치적 상황, 일반 백성들의 의식과 연관지어 작품을 분석한다. All’s Well That Ends Well에서는 남녀의 사랑의 문제가 가정 및 국가와의 충돌을 어떻게 해결하는가를, Measure for Measure에서는 구성, 문체, 언어에 있어 일관성이 없는 것과 주제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이 세 작품을 통해서 주제와 구조의 특이성이 셰익스피어 전체 작품과 어떤 관계에 있는가를 밝혀 봄으로써 장르 창조에도 일익을 담당한 셰익스피어의 문학적 공헌도를 고찰하여 본다.
- EL730 셰익스피어말기극 연구(Studies in Shakespeare’s Last Plays)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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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의 말기극을 셰익스피어 생애와 작품 발전 과정이라는 전체적 맥락 속에서 연구한다. 왜 셰익스피어가 희극, 시극, 비극, 문제극을 거쳐 소위 말기극을 쓰게 되었는가 하는 작품 창작 시기를 살펴보고 말기극의 주제와 구조의 특징을 고찰한다. 특히 말기극에 나타나는 느슨한 언어, 화해의 주제, 시간에 대한 특별한 생각, 젊은이와 노인들의 대조적 구조 등을 분석하여 본다. Pericles, Cymbeline, The Winter’s Tale, The Tempest라는 네 개의 작품을 주제와 구조에 의거하여 분석, 연구한다. 셰익스피어의 말기극을 통해 사랑의 문제, 우연의 문제, 사람을 잘못 알아보는 문제, 시간 및 자연의 기능 등을 분석, 연구함으로써 셰익스피어의 포괄적인 인생관 및 문학관을 이해할 수 있다.
- EL731 셰익스피어세미나 (Seminar in Shakespeare)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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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극 이론과 비평을 연구하고 어떠한 비평 방법으로 구체적 작품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셰익스피어극 이론은 당시의 인상비평이나 낭만주의 비평방법을 연구하며, 직접 무대에서 공연 되었을 당시의 관객의 반응도 고찰한다. A. C. Bradley나 Jan Kott, Knight 등 대표적 셰익스피어 이론가들의 이론을 개괄적으로 연구하고 장르에 따른 특징들도 탐구한다. 비극 작품들은 비극론의 변천과 병행시켜 분석하고, 희극 작품들은 특히 Bakhin의 ‘카니발 문학론’에 입각해서 연구 분석한다. 문제극과 역사극 및 말기극에 대해서도 여러 이론을 적용시켜 연구한다. 또한 최근에 문학비평에서 대두되는 구조주의, 심리주의, 포스트모더니즘, 해석학, 현상학, 여권주의, 신역사주의, 후기 식민주의 등 다양한 이론으로 셰익스피어 작품에 접근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런 방식으로 연구하는 방법을 터득한다.
- EL732 영미문학과정신분석 (English and American Literature and Psychoanalysis)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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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목에서는 문학작품을 정신분석학적으로 해석하여 어떻게 텍스트를 새롭게 읽어낼 수 있는 지를 공부해본다. 수업의 전반부는 프로이트, 융, 라캉 등의 주요 논문과 최근의 정신분석이론을 읽으며 후반부에서는 선정된 문학작품들을 읽고 이를 정신분석적 문학비평으로 접근해본다.
- EL733 흑인소설연구 (Studies in the Afro-American Novel)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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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흑인에 대한 근본적인 역설은 그들이 초기 정착민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미국 사회의 국외자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초기의 미국의 흑인 소설은 본질적인 면에서 저항의 문학이다. 물론 호소적이거나, 생활의 현실을 묘사한 작품, 백인 사회에 대한 동경을 토로하는 작품 등도 있다, 그러나 Richard Wright에 의해서 시작된 초기의 본격 흑인 소설은 주로 인종적 입장에서나 계급적 입장에I서 저항하는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 후에는 흑인민족의 독자성에 의의를 발견하려는 작품도 등장하고, 또한 고립 후 자기의 identity를 탐구하는 작품들이 등장하는 것이다. 본 강좌에선 이러한 작품들을 설립함으로써 흑인 소설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 EL734 하이퍼텍스트문학 (Studies in Hypertext Literature)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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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에서는 21세기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대안 문학으로 등장한 하이퍼텍스트 문학을 다룬다. 하이퍼텍스트 문학이란 포스트모더니즘 문학 이론의 타당성을 입증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한 구현물이다. 본 강좌에서는 하이퍼텍스트의 역사와 대표적인 작품 「오후, 어떤 이야기」 등을 다루며, 독자 반응 비평에서 탈구조주의에 이르기까지 포스트모더니즘 이론과 하이퍼텍스트의 상관관계를 연구한다.
- EL735 미국소수민족문학연구 (Studies in American Minority Literatures)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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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에서는 미국 흑인 문학(Afro-American Literature), 유태민족 문학(Jewish-American Literature), 아시아계 민족 문학(Asian -American Literature)을 다룬다. 영미 문학의 정전은 주로 백인 중심의 시각에 의해서 이루어져 소수 민족 문학은 그 문학적 가치가 높은 작품들도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왔다. 본 강좌에서는 이들 작품을 읽고 분석하여 정전화 시키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Richard Wright, Toni Morrison, Saul Bellow, Amy Tan 등을 다룬다.
- EL736 잃어버린세대작가연구 (Studies in the Writers of the Lost Generation)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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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1차 대전 후의 좌절과 절망의 시대를 대표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연구한다. 1920년대부터 50년대에 이르는 Ernest Hemingway, William Faulkner, F. Scott Fitzgerald 등의 대표작들인 미국 현대 소설의 걸작품들을 대상으로 주제와 소설기법 등을 연구 분석한다. Myth criticism의 접근법으로 American Adam과 American Dream에 맞추어 작품을 분석해 보고, hard-boiled style, 의식의 흐름, 카메라적 수법 등 여러 기법을 연구한다.
- EL737 포크너연구 (Studies in Faulkner)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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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William Faulkner의 주요 장·단편을 읽고 그의 심오한 문학 세계를 이해함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미국에서 가장 봉건적이요, 지방색이 짙고, 인종차별이 심하며, 종교적 편견이 강한 남부, 특히 그의 작품의 배경이 되는 깊은 남부(Deep South)의 제 특질과 갈등 요소를 연구하며 이러한 요소가 용해된 작품의 내용을 신화비평적 방법과 원형비평적인 방법을 통하여 심화시킨다. 다음으로 그의 소설 기교를 연구한다. 기교에 대한 분석적 연구에 있어서 구조의 유기적 조직에 대한 고찰, 의식의 흐름에 대한 고찰, 언어 의식 및 문체의 특성에 대한 고찰 등 세 가지 점에 중점을 둔다.
- EL738 희극이론연구 (Studies in Drama Theories)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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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곡의 일반적 이론을 Aristotle에서부터 최근의 이론가에 이르기까지 시대적으로 조명하고 몇몇 이론에 의거하여 어느 작품에 적용하는 방법 등을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극의 형성 과정, 연극의 본질, 연극의 기원, 연극의 구조, 연극의 장르, 연극과 무대, 연극과 문체, 연극과 제의, 연극과 사회 등의 관계를 고찰한다. 특히 카타르시스론의 장점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심도 있게 연구한다. 위대한 희곡 작품에 대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읽으며 실제 작품에 적용하는 기술을 익힌다.
- EL739 부조리극연구 (Studies in Absurd Drama)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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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대전 후의 가장 두드러진 연극적 경향인 부조리극을 연구한다. 부조리극의 생성 배경에 관한 정치, 경제, 문화 전반에 관해 개관하고, 정신적인 측면에서의 특징 즉, 실존주의와 관련하여 연구한다. Martin Esslin의 [부조리극]에 의거 부조리극에 대한 일반적 개념과 특질을 이해한다. 대표적인 작가인 Samuel Beckett, Pinter, Albee등 대표적 작가들의 작품을 읽고 이해하며 이전의 연극 사조와 비교, 분석해 본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이 계열의 작가들이 시도한 현대인들의 비극을 인식하고 인생을 바라보는 관점을 넓혀가도록 유도한다. 작품 분석, 작품 읽기의 과정에서는 학생들이 배역을 맡아 직접 무대에서 연기케 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높이고 드라마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 EL740 영문학특수과제 (Special Topics in English Literature)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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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학 전반에 걸쳐 특수한 시기나 작가 또는 사상을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법과 사회의 문제, 세기별로 도덕관의 차이와 윤리와 사회문제, 자연관의 변천 과정. 문학 기교의 발전 과정, 특별한 사조의 발생과 발전 과정 등을 작가나 시대 또는 장르에 관계없이 연구할 수 있다. 산업 혁명 이후의 문학의 특성을 고찰한다든지 의식의 흐름 수법에 속하는 소설군을 고찰할 수도 있으며 가정 관계를 주로 다룬 소설군을 취급할 수도 있다. 문학작품 속에 나타난 애정 문제, 죽음 문제 등을 연구하기도 하고 기독교와 문학, 사회와 문학, 심리학과 문학 등 다양한 전제 아래 해당되는 몇몇 작품들을 연구 분석하기도 한다. 이 과목은 특정한 제한 없이 영문학 전반에 걸쳐 어떤 주제 하에 다양하게 문학의 본질에서부터 가장 최근의 문학 이론에 의한 접근까지 폭넓게 다룰 수 있는 과목이다.
- EL741 미국문학특수과제 (Special Topics in American Literature)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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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문학의 어떤 특수한 주제나 작가, 작품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어떤 작가의 주된 주제를 사회, 사상적 배경에서 연구하기도 하고 특수 분야별로 연구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기독교와 미국 문학, 미국 문학에 있어서의 흑인 문제, 미국 문학에 있어서의 산업화 문제, 미국 문학과 자유사상 문제, 미국 문학과 노동문제 등을 작품을 통해서 고찰할 수도 있다. 또는 한 주제가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모하는가를 통시적으로 연구하기도 하고 또는 공시적으로 연구하기도 한다. 이 연구를 통하여 학생들은 비교 방법에 의한 문학 연구를 깊이 할 수 있다. 특수과제를 결정하는 것이 미국 문학의 어떤 양상을 고찰하는 방법이 된다.
- EL742 영미극특수과제 (Special Topics in English & American Plays) 3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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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미의 극작품에 대해서 광범위하게 연구하는 과목이다. 영미극의 주된 사조별로 작품을 읽고 분석할 수도 있으며, 영국의 극과 미국의 극을 시기별로 혹은 사조별로 비교분석할 수도 있다. 영미극 속에 나타난 여인의 문제, 애정 문제, 결혼 문제, 사회 문제 등을 주제로 선택할 수도 있다. 전통적인 극 형식이 시대별로 어떻게 변형되어지고 유지되어지는가를 고찰하기도 한다. 상징주의나 표현주의 등 극의 사조별 분류를 하고 특정 사조에 속하는 작품들을 집중적으로 다룰 수도 있다. 영미극 형성의 시대적 배경과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작품 속의 특질을 다룰 수 있다. 한국 연극에 끼친 영미극의 영향 관계를 연구한다든지 혹은 한국 연극이 세계연극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분석 검토하기도 한다. 연극 대본의 구성 방법, 연출 기법, 연기할 때의 문제점, 조명, 무대장치 같은 문제도 연구한다.
논문연구
- 석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Ⅰ)0학점
- 석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Ⅱ)0학점
- 박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Ⅰ)0학점
- 박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Ⅱ)0학점
- 박사논문연구Ⅲ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Ⅲ)0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