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과
국어교육의 이론 및 방법론, 배경 이론을 체득하여 현장에서 중등학교 국어교육을 이끌어갈 수 있는 지도적 국어교육 전문가와 이러한 문제를 깊이 있게 연구하는 연구자를 양성하는 데 본 과정의 목표가 있다.
이를 위하여 본 과정에서는 국어교육의 내용 및 방법론 등 교육 현장에서 제기될 수 있는 실질적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러한 문제 해결의 바탕이 되는 이론적 문제를 체계적이고 깊이 있게 연구함으로써,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국어교육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할 것이다. 특히 지역사회 교육 현장의 현실과의 긴밀한 연계 속에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지역사회의 국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교육의 중점을 둔다.
(1) 국어교육, 국어학, 국문학 등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효과적이고 현실적인 국어교육 방법론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는 국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2) 국어교육 현장의 문제점의 성격과 본질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국어교육의 이론틀 안에서 체계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국어교육 연구자를 양성한다.
(3) 국어과 교육과정에 적합한 수업 모형을 능동적으로 개발·운영함은 물론,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전문 연구자와 국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4) 우리 민족의 민족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민족적 주체성과 긍지를 고양할 수 있는 국어교육의 방법론을 개발할 수 있는 국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5) 지역사회 교육 현장의 현실적 문제점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국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수소개
성 명 | 직 위 | 학 위 | 전 공 | 연구분야 |
---|---|---|---|---|
서영숙 | 교수(학과장) | 문학박사(충남대학교) | 고전문학교육 | 고전시가 |
김홍범 | 교수 | 문학박사(연세대학교) | 국어학 | 국어학 |
이상우 | 교수 | 문학박사(한남대학교) | 현대소설론 및 문학교육 | 현대소설 국어교육 |
송정근 | 교수 | 문학박사(서울대학교) | 국어학 | 국어학 |
정민주 | 교수 | 교육박사(서울대학교) | 국어교육학 | 국어교육 |
김남희 | 부교수 | 교육학박사(서울대학교) | 현대시교육 | 현대시 국어교육 |
교과목소개
국어교육학 전공
- KE701 국어교재구성연구 (Studies in Organizing Material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3학점
- 본 강좌는 실제 교육 현장에서 국어교육을 위한 교재를 구성하는 방법 등의 실제 문제와 이와 관련된 이론적 문제를 분석하고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어과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이와 관련지어 교수·학습 내용을 추출하는 방법과 이를 교재로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원리와 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현행 중등학교 국어과 교재를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이상적인 국어교재 구성의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 KE702 국어정책론연구 (Studies on Korean Language Policy) 3학점
- 해방 이후 국어정책의 변천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국어정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미래의 국어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 본다. 아울러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한국어 세계화 사업’의 구체적 내용과 성과도 고찰해 본다.
- KE703 독서교육심층연구 (Investigations of Special Topics : Reading Education) 3학점
- 독서교육의 이론이 문학작품의 테두리를 넘어 발전해 왔다. 본 강좌에서는 독서 과목의 교육과정에 대해 탐구해 보는 한편, 독서 영역에서 강조된 독해 활동이나 독해 능력 신장에 대한 집중보다는 독서 이론의 광범위한 영역을 검토해 본다.
- KE704 매체언어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Media Language) 3학점
- 현대의 의사소통은 대면적 의사소통에서 대중적 의사소통으로, 음성 언어나 문자 언어 등 단순한 매체를 이용한 의사소통에서 신문, 방송, 영화,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의사소통으로 그 유형이나 매체가 전통적인 것과 크게 달라졌다. 따라서 이러한 매체를 통해 이루어지는 국어생활의 연구 및 교육은 국어교육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현대의 다양한 매체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특성의 파악과 이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향, 그리고 이들 매체를 이용한 교육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 본 강좌의 목표이다.
- KE705 문학교육특수문제연구 (Seminar in the Issues of Literature Teaching) 3학점
- 문학교육 이론은 이론적 측면이나 실천면에서 탐구되어야 할 대상이 매우 많은 실정이다. 본 강의에서는 문학교육 정책이나 바람직한 방향, 학교 현장에서 발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해서 타구한다.
- KE706 문학교육평가방법론연구 (Studies in the Evaluation Methodologies of Literature Teaching) 3학점
- 문학교육 평가에 대한 이론을 아직 충분히 개진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강의에서는 문학교육이 얻을 수 있는 지적 성과 및 정서적 성과에 대한 효과적인 평가 방법을 탐구해 보며, 문학교육에 대한 평가 결과 응용 등에 대해서 탐구한다.
- KE707 문학문화교육연구 (Seminar in Literary Culture Teaching) 3학점
- 현대사회에서의 문학은 문학외의 영역과 공존하며,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작품 연구 중심의 문학에 대한 접근을 지양하여, 문화 전반 체계로서의 문학에 대한 이론을 탐구해 보며, 문학문화의 교육에 대한 제반 사항들을 연구한다.
- KE708 사이버국어교육방법론연구 (Studies in Cyber Teaching Korean Language) 3학점
- 인터넷 등의 발달로 현재는 실제 공간이 아닌 가상공간에서의 인간 활동이 가능해졌다. 이는 교육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여서, 가상공간을 활용한 국어교육은 전통적인 학교 현장에서의 교육을 보충할 수 있는 유용한 방안으로 대두되었다. 이에 본 강좌에서는 사이버 공간을 활용한 국어교육을 위하여, 사이버 공간 교육의 특성은 물론 사이버 공간에서의 국어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콘텐츠 및 가상 교실의 구성, 하이퍼텍스트의 적절한 활용법 등을 연구한다.
- KE709 작문교육심층연구 (Advanced Studies in Teaching Composition) 3학점
- 국어교육의 표현 영역 교육 가운데 중요한 한 부분인 작문 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것이 본 강좌의 목표이다. 이를 위해 작문 및 작문 활동의 성격은 물론 작문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사고 내용을 명확히 파악하고, 각각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문제 해결 방향을 모색할 것이다. 또한 작문과 독해의 밀접한 관련성을 파악함은 물론 통합교과적 성격의 작문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작문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KE710 창작교육방법론연구 (Studies of the Teaching Methodologies for Creative Writing) 3학점
- 시와 소설을 비롯한 문학작품의 창작 교육 방법을 탐구하며, 나아가 세련된 국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서 탐구한다.
- KE711 한국전통문화와국어교육 (Traditional Korean Culture and Korean Language Education) 3학점
- 국어교육은 전통문화, 민족정신을 교육하는 총체적인 문화교육이다. 전통문화에 대한 탐구는 역사학, 민속학, 사회학, 여성학 등등의 여러 분야에서 행해지고 있는 바 이들 학문의 업적들이 국어교육에 수용됨으로써 전통문화에 대한 심층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본 강좌에서는 이런 인식을 토대로 국어교육이 지니는 전통문화 교육의 제반 이론을 탐구한다.
- KE712 화법교육심층연구 (Studies on Teaching Speech) 3학점
- 말하기, 듣기와 관련된 서구의 이론을 소개하고, 화법교욱에 문화적 배경을 반영하여야 한다는 사실을 확인하도록 한다. 말하기의 기술 습득보다 듣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TV의 토론자료를 분석자료로 삼아 고찰한다.
- KE713 국어지식교육심층연구 (Advanced Studies on the Teaching of Korean Grammar) 3학점
- 국어지식은 문법지식을 주개념으로 하여 음운, 의미, 이야기, 국어규범 등을 포함한 개념이다.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학교문법’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으로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탐구하도록 한다.
- KE714 국어지식교육방법론연구 (Studies on Methodology of Korean Grammar Teaching) 3학점
- ‘암기하는’ 국어지식이 아닌 ‘생각하는’ 문법지식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탐구활동’을 분석·비판한다.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제시하는 ‘기초학습-탐구활동-가꾸기활동’의 적합성과 효율성을 검토하고, 논리적 절차에 따라 문제 해결 과정을 반영한 소단원의 수업 모형을 제시한다.
- KE715 국어학특수연구 (Seminar in Korean Linguistics) 3학점
- 수강학생의 학위 논문의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함으로써 학위논문의 완성도를 높이도록 한다. 강의는 세미나식으로 진행하며 학기말에 제출할 보고서는 학회지에 수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KE716 국어음운론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Korean Phonology) 3학점
- 이 강좌는, 국어 소리가 지닌 음운, 음운과정, 음운규칙 등의 음운론적 특성의 명확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국어의 음운론적 특징을 학생들에게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법과 방향을 연구하는 데 목표가 있다. 특히 국어음운론의 이론적 측면도 중요하지만, 실제 학생 교육을 고려할 때 실제 국어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특징적 사실 및 발음상의 오류에 대한 분석, 교정 방향에 대한 연구도 중요하다는 점에서 이러한 연구에도 관심을 둔다.
- KE717 국어어문규범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Standard Rules of Korean Language) 3학점
- 국어교육은 규범적 성격을 띨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표기법, 표준 발음법,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 등의 어문규범은 국어교육 담당자들이 반드시 숙지해야 할 내용이다. 이러한 어문규범들이나타나게 된 음운론적, 문법론적, 어휘론적 근거를 파악하고 연구하고자 하는 것이 본 강좌이다. 또한 이러한 어문규범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통해 현 어문규범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음은 물론 바람직한 어문규범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KE718 국어문자론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Problems of Korean Character) 3학점
- 국어의 문자인 한글을 중심으로 국어를 표기하기 위해 고안된 문자의 특성 및 그와 관련된 문제들을 연구하는 데 목표가 있는 강좌이다. 이를 위해 한글 창제의 원리 및 그 문자론적 의미를 분석하고 이러한 특성을 살려 효율적으로 한글을 교육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할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국어를 표기하기 위해 고안되었던 차자표기법의 특성 및 차자표기법과 한글과의 관련성 등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살펴보고자 한다.
- KE719 국어고전문법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Old Korean Grammar) 3학점
- 본 강좌는 현대국어 이전, 곧 고대국어, 중세국어, 근대국어의 문법적 사실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전문법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고전문법 가운데에는 중세국어의 문법이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만큼 중세국어의 문법을 중심으로 한편으로는 그 이전의 고대국어 사실을, 또 한편으로는 그 이후인 근대국어 사실을 고찰한다. 또한 이러한 문법적 지식이 국어교육에서 지니는 의의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분석해 볼 것이다.
- KE720 국어사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History of Korean Language) 3학점
- 현대의 국어는 이전 국어가 변화한 결과물이므로, 현대국어의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그 이전의 역사를 명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는 현대국어의 이해는 물론 현대국어의 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를 위해 국어가 과거에 경험한 음운론적, 문법론적, 어휘론적 변화를 명확히 이해하고, 이러한 사실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자 하는 것이 본 강조이다. 이를 위해서는 각 시기의 국어사적 사실에 대한 공시적 고찰은 물론, 국어의 각 층위에서 나타난 각 사실들을 중심으로 한 통시적 고찰도 중시할 것이다.
- KE721 국어사교재연구 (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of History of Korean Language) 3학점
- 국어사적 사실의 연구는 물론, 그 사실의 이해나 교육을 위해서도 그에 대한 지식만이 아니라 이를 실제 자료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국어사 연구 및 교육의 1차 자료인 한글 문헌 속에서 국어사적 사실을 확인하고 나아가 새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표를 둔 강좌이다. 또한 국어사 교재에 드러난 언어 사실의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서지학적인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인 만큼, 서지학적 관점에서 국어사 교재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에도 목표를 둔다.
- KE722 국어문법사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History of Korean Grammar) 3학점
- 국어 문법 요소의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법론적 지식은 물론 음운론적 지식도 요구된다. 이렇게 볼 때 국어 각 층위의 변화 가운데 문법 층위의 변화에 대한 이해는 국어사의 이해에 있어서 핵심적 영역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이다. 이러한 국어 문법 층위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문법 요소 및 문법 범주의 변화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이러한 사실을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 본 강좌이다. 나아가 이를 통해서 국어의 역사에 대한 이해는 물론 현대국어의 정확한 이해가 가능해질 수 있을 것이다.
- KE723 국어문법사특수문제연구Ⅰ (Problems in History of Korean GrammarⅠ) 3학점
- 국어 문법사 가운데 문법 요소의 변화와 관련된 문제에 초점을 두어 그 요소에 대한 공시적 분석·연구는 물론 고대국어, 중세국어, 근대국어에 걸친 통시적 변화를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데 목적을 둔 강좌이다. 이를 위해 우선 국어 문법 요소의 변화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 결과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할 것이다.
- KE724 국어문법사특수문제연구Ⅱ (Problems in History of Korean GrammarⅡ) 3학점
- 국어 문법사 가운데 문법 범주의 변화와 관련된 문제에 초점을 두어 그 범주에 대한 공시적 분석·연구는 물론 고대국어, 중세국어, 근대국어에 걸친 통시적 변화를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데 목적을 둔 강좌이다. 이를 위해 우선 국어 문법 범주의 변화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 결과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할 것이다.
- KE725 일반언어학기초이론 (Introduction to General Linguistics) 3학점
- 일반언어학의 기초 이론을 습득함으로써 개별언어학으로서의 국어학 연구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일반언어학과 개별언어학의 상호 보완성을 강조하며 국어의 특수성으로 분류되는 범주를 다른 언어와 비교 대조해 고찰한다.
- KE726 한국어형태론교육연구 (Studies on the Teaching of Korean Morphology) 3학점
- 국어의 형태론적 구성을 연구 범위로 하여 논쟁거리와 해결과제에 대한 지도 방안을 고찰한다. 학술문법에서 논란의 대상이 되는 요소를 살펴보고 이를 학교문법에서 어떻게 처리하는지 그 타당성을 검토한다.
- KE727 한국어통사론교육연구 (Studies on the Teaching of Korean Syntax) 3학점
- 국어의 통사론적 구성을 연구 범위로 하여 논쟁거리와 해결과제에 대한 지도방안을 고찰한다. 학교문법뿐만 아니라 학술문법에서도 무비판적으로 수용되어온 범주에 대해 논리적 타당성을 검증하고 새로운 체계의 정립 가능성을 모색한다.
- KE728 한국어어휘교육론연구 (Studies on the Teaching of Korean Lexicology) 3학점
- 어휘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국어사전을 활용한 수업모형을 개발하도록 한다. 단어 간의 의미관계 파악과 성분 분석의 결과가 국어사전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살펴보고 유의어 사전, 반의어 사전, 관용어 사전 등의 어휘관련 전문사전 편찬방법도 고찰한다.
- KE729 한국고전소설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Classical Novel) 3학점
- 한국고전소설은 문자의 여건에 따라 한문소설과 국문소설로 나뉜다. 이에 관련된 제반사항을 검토하고, 그 특수성을 이해하여 개별 작품의 연구에 도움이 되게 한다. 나아가 고전소설의 문학사적인 위상을 고찰한다. 이러한 교과내용을 파악한 후 교육적 방법을 모색한다.
- KE730 한국고전산문문학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Classical Prose) 3학점
- 한국고전산문은 한문과 한글로 쓰여진 다양한 형태의 문학유산이 있다. 한글이 없었던 시대의 한문 산문은 물론 국문으로 쓰여진 산문 등을 선택하여 직접 읽고 분석한다. 나아가 현장 교육에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그 방법을 모색한다.
- KE731 한국시가문학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Classical Poetry) 3학점
- 한국의 시가문학은 시대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보이며, 생성 소멸되었다. 한국 고전시가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한역가, 향찰시가, 고려시대의 노래, 그리고 조선조의 시조 등을 들 수 있다. 이에 대한 문자적 해석, 문학적 연구 등을 주로 하며, 교육자료로서의 활용도 모색한다.
- KE732 한국고전작가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Classical Korean Author) 3학점
- 한국고전문학의 작가들은 사대부 지식층에서부터 서민, 부녀자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그러므로 그들에 의하여 창작된 문학 형태는 나름의 독특한 문학성과 다양성을 가지고 존재한다. 이러한 다양한 양상을 연구하여, 교육자료로서 활용토록 한다.
- KE733 한국설화문학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Legendary Literature) 3학점
- 설화문학은 한국민족의 삶의 모습과 한국문학의 근원으로서 존재한다. 한국설화문학의 유산으로는 문헌에 남아있는 것들이 있고, 아직도 생생한 모습으로 남아 구전되는 것들이 있다. 이에 대한 문학적 연구는 물론, 현장에서의 채록도 연구와 교육에 중요한 몫이 된다.
- KE734 한국한문학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Sino-Korean Literature) 3학점
- 한국문학에서 한문학의 위상은 그 문자적 특수성에 의하여 확고하다. 그러므로 한문학에 대한 연구 없이 한국문학을 논할 수 없음도 당연하다. 우선 한문이라는 문자가 주는 이해의 어려움을 위하여 먼저 작품을 강독한 후 연구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 현장에서도 문자 해독에 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 KE735 한국고전문학사상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Idea of Classical Literature) 3학점
- 한국고전문학에 나타난 사상을 살핀다. 연구의 대상은 한문학을 비롯해 한글문학, 그리고 다양한 장르의 문학들을 포괄한다. 이러한 연구는 한국문학의 사상사를 정립하는 방대한 작업이므로 시대에 따라 작품을 선택 연구해야 하는 문제도 포함한다. 연구의 결과는 현장교육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그 방법을 모색한다.
- KE736 한국고전문학교육방법론연구 (Studies in Method of Teaching Classical Literature) 3학점
- 한국고전문학에 대한 다양한 내용이 연구된 후 이를 현장교육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연구한다. 이의 수행을 위해 현장에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를 수집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함은 물론 현장교육의 실상을 파악하도록 한다. 이를 토대로 합리적인 문학교육방법을 연구한다.
- KE737 문학교육매체연구 (Studies in Media of Literature Teaching) 3학점
- 문학교육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각종 매체들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강구한다. 기존 매체들이 지닌 기능과 특성을 검토하고 새로운 활용방법을 모색함으로써 텍스트 중심의 문학교육이 지니는 한계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나아가 새로운 매체개발의 가능성을 타진한다.
- KE738 문학교육교재연구 (Studies in Teaching Material In Literature) 3학점
- 문학 작품을 올바로 이해하고 가르치는 방법을 연구하며 작품 창작 원리 등의 제반 문학 교육을 위한 이론을 연구한다. 또한 문학교육의 목표와 교육방법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중등학교 교육현장에서의 문학교육 능력을 함양하고, 이를 토대로 현대문학 교육의 여러 국면들을 검토해 나간다.
- KE739 문학비평교육론연구 (Studies in Teaching Literary Criticism) 3학점
- 문학 교육 과정과 유사한 문학 비평 과정과 원리를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문학 교육의 내용을 심화할 수 있는 지도 방법론을 모색한다. 또한 비평문학의 장르적 특성을 이해하고 중요한 문예비평의 소개를 통하여 문학연구방법론을 공부한다.
- KE740 소설교육이론연구 (Studies in Theories of Teaching Novels) 3학점
- 소설, 희극 등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의 이해를 통하여 문학 작품의 의미와 아름다움을 인식하고 소설 감상 및 비평의 능력을 함양한다.
- KE741 현대한국소설사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History of modern Korean Novels) 3학점
- 개화기 이후 우리 문학의 변천 과정을 이해하여 현대 문학의 특징을 연구하여 현대문학 교육을 위한 바탕을 마련하며 한국 근 현대소설사에서 주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작품들을 엄선하여 독해함으로써, 소설에 대한 분석 평가의 안목을 높인다.
- KE742 소설교육방법론연구 (Studies in Methodology of Teaching Novels) 3학점
- 개화기 이후의 소설 작품들을 대상으로 각 작품들의 의미, 구조, 미학적 특징 등을 이해하고 소설 교육을 통한 사회의식 함양과 창의력 향상 방법을 연구한다.
- KE743 현대소설특수연구Ⅰ (Special studiesⅠ on Contemporary Korean Novels) 3학점
- 1920년대의 한국 근대소설을 집중적, 전문적으로 연구하며 소설교육의 방법을 해명하고 중등학교 국어교재에 수록된 소설작품을 위주로 하여 현대소설교육의 올바른 방향과 실제적인 방법을 탐구한다.
- KE744 현대소설특수연구Ⅱ (Special studiesⅡ on Contemporary Korean Novels) 3학점
- 1930, 40년대의 한국 현대소설의 전반을 집중적, 전문적으로 연구하며 소설교육의 방법을 해명하고 중등학교 국어교재에 수록된 작품을 위주로 하여 현대문학교육의 올바른 방향과 기능을 탐구한다.
- KE745 문학교육사상론연구 (Studies Thought of Teaching Literature) 3학점
- 테마·모티브·이미지·상징 등의 지속과 변화상을 탐색하여 문학사적 통합원리를 지향하는 문학주제학적 방법을 응용하여 문학 주제 교육의 심층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연구한다.
- KE746 사이버문학교육연구 (Studies of Cyber Literature Education) 3학점
- 전자북시대가 전개됨에 따라 사이버공간을 이용한 문학 활동이 증대되고 있다. 사이버 공간에서 행해지는 문학 활동은 페이퍼 공간의 그것과는 달리 사이버 공간이 지니는 기술적 특성에 따라 새로운 문학 형식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특히 청소년 계층에게 빠르게 확산되는 사이버 문학에 대해 그 교육적 의미와 교육 방법 등을 주로 다룬다.
- KE747 시교육이론연구 (Studies in Theories of Poet교 Education) 3학점
- 본 강의에서는 시 교육에 대한 제반 이론을 범위로 한다. 특히 기존의 시교육의 영역, 시교육의 지평, 교육 교재, 시교육과 교육사상의 관계, 시교육의 위계, 시교육의 실제, 현장교육의 문제점 등을 다룬다.
- KE748 현대한국시사교육연구 (Studies of Modern Korean Poetry History) 3학점
- 현대시문학사의 체계적이며, 효과적인 교육 방향에 대해 연구하며, 나아가 시문학사의 문학교육적 준거에 대해 검토한다.
- KE749 시교육방법론연구(Studies of Poetry Teaching Methods) 3학점
- 시교육의 방법은 시대 발달과 함께 늘 새로운 방법이 모색되고 있으나, 그 방법의 효과성에 대한 검증은 쉽지 않다. 본 강의에서는 기존의 시 교육 방법에 대한 검토를 행하고, 새로우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해 본다.
- KE750 현대시특수연구Ⅰ (A Special Investigation on Modern PoetryⅠ) 3학점
- 구조주의, 정신분석학 등의 현대시 분석 방법을 연구하고, 이들 분석틀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연구한다.
- KE751 현대시특수연구Ⅱ (Special Investigation on Modern PoetryⅡ) 3학점
- 최근의 한국현대시를 대상으로 작품을 분석하며, 한국 현대시의 당대 성향을 연구한다.
- KE752 한국고전문학교재연구(Studies in Old Korean Literature Text) 3학점
-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국어과 교육목표와 관련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재를 분석하되, 그 중심을 고전문학 분야에 둔다. 고전문학의 교과과정 및 작품선정의 다탕성등을 분석 연구하며, 교육방법등도 연구하여 올바른 교수학습방법을 제시한다.
- KE753 한국고전문학사연구(Studies in Old Korean Literature History) 3학점
- 한국문학사 가운데 19세기 이전까지의 문학사의 흐름을 총체적으로 연구 분석한다. 문학의 시대에 따른 다양한 변화를 연구 분석하고, 생성 소멸에 대한 요인도 검토한다. 나아가 중고등학교 교과와 관련하여 교재에 서술된 문학사를 검토 연구하여, 현장교육에서의 올바른 문학사 교육방향을 제시한다.
- 박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Ⅰ) 0학점
- 박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Ⅱ) 0학점
- 박사논문연구Ⅲ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Ⅲ) 0학점
교육과정
본 과정에서 다루는 학문 분야는 크게 국어 교과교육 분야와 국어 내용교육 분야로 나눌 수 있다. 국어 교과교육 분야에서는 국어교육의 본질적 성격, 국어교육 현장의 수업 양상과 직결되어 있는 문제를 연구한다. 이 분야에서는 전통적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와 관련된 교육의 문제는 물론 국어교육의 교재, 매체, 방법론, 나아가 최근 강조되는 국어교육에서의 문화 교육 문제도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다. 국어 내용교육 분야는 다시 현대문학교육, 고전문학교육, 국어학교육 등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선 현대문학교육 분야에서는 고차원적인 국어생활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는 현대문학과 결부된 국어교육의 문제를 연구한다. 이 분야에서는 현대문학을 크게 현대소설과 현대시로 나누어 각각의 작품론, 작가론, 비평, 창작의 문제는 물론 최근 유행하는 사이버 문학과 결부된 국어교육의 문제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다. 고전문학교육 분야에서는 뛰어난 우리 민족문화의 한 부분을 이루는 고전문학과 결부된 국어교육의 문제를 연구한다. 이 분야에서는 고전소설, 고전시가는 물론 한국한문학, 구비문학 등을 대상으로 작품성과 반영되어 있는 사상 등과 관련된 국어교육의 문제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다. 마지막으로 국어학교육 분야에서는 국어교육의 대상인 국어의 특성과 결부된 국어교육의 문제를 연구한다. 이 분야에서는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어휘론, 문자론, 국어사 등 국어학 분야의 지식을 통해 국어의 특성을 보다 정확히 교육할 수 있는 방안 등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다. 이들 각 분야는 각각 독자적이면서도 상보적인 성격을 지닌 분야들로서 국어교육의 틀 안에서 상호 긴밀하게 연관되어 운영된다.